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사업 고려사항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24.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 모두 컨디션 괜찮으신가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들어 태양광 발전 사업이 많이 각광받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환경파괴를 일으키는 난개발의 주범으로 인식되어 민원 및 각종 규제가 많아짐에 따라 과거에 비해 태양광 발전 사업 허가 및 개발 행위등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과거 12~13년도에는 지금보다 투자비가 많이 들긴 했지만 수익률은 지금보다 나쁘지 않았으니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기 좋았던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는 그때보다 더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부지매입 및 선정 또는 숙지사항 및 점검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시공이 끝나고 관련 허가절차가 끝나고 난뒤 분양하는 시스템이면 좋겠지만 현재 태양광 발전 관련 분양은 개발행위 이전에 분양을 하고 나서 시공이 이루어 지기에 항상 리스크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에는 임야 산지에 태양광 설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임야 산지에 대한 규제가 까다로워져 할 수 없다고 보는 편이 더욱 합리적입니다.

 

허가가 완료되어 태양광 발전소 건설 관련 허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다른 요인에 의해 건설이 불가 할 수 있으니 태양광 발전소 분양매물과 부지에 100% 건설이 가능할 수는 없습니다. 아주 조그만 가능성이라도 언제든 발전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가능합니다.

 

‘전기사업허가’가 있다고 무조건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기사업 허가가 나왔다하더라도 지역민원, 각종 조례, 한전선로문제, 공사시 문제점 등으로 인해 허가가 되어도 건설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괜찮은 시공사라면 사전에 꼼꼼히 체크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니, 괜찮은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작업도 태양광 사업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시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의 부서에서 허가가 났다고 그 사업이 100% 실행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태양광 발전 허가 및 개발행위에는 여러부서의 의견과 검토를 걸쳐 착공여부를 결정하기에 한 부서에서는 괜찮아 보여도 다른 부서의 관점에서는 착공이 불가능한 경우 결국에는 시공이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예상치 못한 변수로 대표적인 것이 지역민원과 한전선로용량입니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시에는 소규모 건설시와는 달리 사전에는 주민 동의로 시공이 가능해도 막판에 지역 민원의 영향으로 시공이 안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 합니다.

 

또한 허가가 이루어 지고 있는 사이에 한전선로 용량이 바닥나 예상보다 늦게 시공될 리스크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발전 사업과 관련해 과거에는 도로문제가 큰 문제가 아니었지만, 현재는 많은 규제가 있기에 도로문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가 도로 현황도로에 표시되면서 각 지자체의 조례에 따라 지방도로, 국도 반경 거리제한이 존재해 규제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거에 비해 현재는 태양광 설치에 많은 제약이 따른 산업으로 변모해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이렇다고 지레 겁먹고 투자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분양을 하든 직접 시공을 하든 항상 사전 검토를 하고 발전소가 늦어지거나 불가할수도 있단 생각 항상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고려사항 설명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