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 관계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2.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의 티스토리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의 관계를 말씀드리려고 해요 ^^

 

자세히 읽어보시고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분류해보면 크게 보았을때 인버터, 모듈, 구조물 세가지가 됩니다. 첫번째로 태양광 인버터[DC(직류)->AC(교류) 변환장치]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량은 어디에서 판가름 날까요? 태양광 모듈의 질에 따라 발전 효율이 좌우된다고 하는데 이는 부정확한 정보입니다.

 

 

 

 

 

태양광 인버터가 효율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인버터는 모듈에서 발생된 전기 DC전압(직류)을 AC전압(교류)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거쳐 KEPCO(한전)에 매전하고자 송전하는 자재입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이익으로 곧장 이어지므로 아주 중요한 자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태양광의 인버터가 모듈이 자기의 성능을 가장 최고로 구현할 수 있도록 MPPT전압을 제어하는 작업을 수행해 태양광 모듈의 전압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MPPT전압은 일반적으로 구동 전압을 일컬으며 인버터가 작동했을 때 송전이 진행되는 영역을 말합니다. 여러가지 MPPT 구동 제어 방법 중 내국의 거의 모든 태양광은 P&O라는 방식을 채택해 간단한 제어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인버터가 모듈 전압을 조정해 출력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일사량, 그리고 일조시간이 넉넉하게 이루어질 때, 인버터는 모듈이 맥시멈 출력량을 낼 수 있게 조절합니다. 모듈의 퀄리티가 우수하다고 해도 인버터가 따라가지 못한다면 서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없게 됩니다. 태양광 인버터가 모듈의 발전량이 맥시멈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그저 모듈의 용량을 올리기만 해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아신다면 좋겠습니다.

 

그러므로 인버터와 모듈의 직병렬 설계를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우수한 모듈을 사용하더라도 인버터와의 효율이 차이가 난다면 좋은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고객님, 회원님들께 신뢰와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함으로 거듭 노력해나가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 관계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소중한 공감과 댓글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