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특성과 원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1.

 

안녕하세요 ^^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인버터 특성과 원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정독해보신다면 태양광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인버터는 맨 처음 DC(직류)로 발전하게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로부터의 전력을 AC(교류)로 변환해 송전시키는 태양광 관련 자재 입니다.

즉, 전기의 형태로 변형시켜주는 환전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태양광 시스템인 것입니다.

보통 일반 인버터의 변환 효율은 98%에 가깝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은 같은 태양광 자재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은 서로 다릅니다.

인버터는 초기에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자재로, 길게 보았을때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효율성과 안정성 등을 생각해 퀄리티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구입 시 해당 인버터의 무상 애프터서비스 기간 및 유지보수 기간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보통 인버터 비용이 태양광 발전소 시공 비용의 10퍼센트 내외에 해당하므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참고로 무상 애프터서비스 기간은 5년에서 7년 정도 입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약 8년에서 10년정도 수명을 유지합니다. 인버터를 선택할 때의 주의사항은 1. 가능한 무변압기형을 선택할것, 2. 비용은 낮추되 변환 효율이 우수하고 무상 보수유지 조건이 좋은지 살펴볼 것 입니다. 이에 더해 내구성이 높은 인버터를 골랐을때 태양광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므로 이 또한 중요한 요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무상 애프터서비스(유지보수) 기간이 5년에서 10년까지도 보장되는 인버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버터를 구입할 경우에는 제조회사를 자세히 분석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애프터서비스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는 제조사를 선택해야 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애프터서비스 기간을 단축하여 발전량에 있어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작동이 멈출 경우 지체하지 말고 문제의 원인이 된 제품을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주요 태양광 자재들에 문제가 생겨 전체적인 고장이 발생한다면 이는 정상적으로 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이어지므로 태양광 사업의 수입에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애프터서비스 기간동안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즉각적으로 대처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고객님들께 신뢰와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함으로 거듭 노력해나가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특성과 원리에 대한 글이 도움 되셨다면

소중한 공감 및 댓글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