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SMP REC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4.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벌써 이번 한주도 끝나가고 있네요~

 

오늘은 태양광 SMP와 REC라는 주제를 가져와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SMP와 REC는 어떤것일까요?

 

▷ SMP와 REC는 태양광으로부터 생산된 전기를 판매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자체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판매하는 것을 RPS 발전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의 판매 개념이 SMP, REC 입니다.

 

1. SMP 계통한계 가격 (System Marginal Price) : 이 SMP 계통한계 가격은 한전이 태양광발전소로부터 사들이는 전기의 단가 입니다. 말을 바꿔하자면, 한전이 일반 태양광발전소 사업자들로부터 전기를 구입한 후 지불하는 전기 구매 단가인것이죠.

이 SMP는 외부요인에 의해 변동폭이 큰데 환율, 유가, 경제상황, 주식 등락 변동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통 SMP 단가가 올라가는 때는 상대적으로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 또는 겨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전기를 매입하는 기관이 한전밖에 없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한전뿐만 아니라 의무 지정된 신재생에너지 공급/발전 사업자들에게도 전기 판매가 가능합니다.

 

 

 

 

2. REC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 말 그대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했음을 증명하는 인증서를 REC 공급인증서라고 합니다. 500MW 이상의 규모가 큰 태양광발전 회사들은 의무적으로 채워야하는 각자의 몫이 있는데 이를 채우기 위해 REC 공급인증서를 구매해야 합니다.

 

정부에서 지정된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만들어내야하는 신재생발전사업자들이 있습니다. 이 사업자들이 REC 공급인증서로써 에너지를 판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REC 공급인증서를 구매한다고 해서 전력량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태양광발전의 융성을 위한 취지로 의무 지정해 REC 공급인증서가 수급됨으로 태양광사업자들에게 수입이 생길수 있도록 해주는 지원적인 성격의 인증서 입니다.

 

REC 공급인증서에는 가중치가 적용되는데, 이에 따라 수익도 함께 달라집니다.

ex) 가중치 = 1.5의 경우 -> 태양광 발전 : 100원 생산 -> 매입처 : 150원 으로 지급 되는 방식입니다.

 

좀 더 자세한 가중치에 대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MP, REC에 대한 포스팅 잘 보셨나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회원님들께 신뢰와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함으로 거듭 노력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도움 되셨다면

소중한 공감과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