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SMP REC 수익성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1. 28.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발전소 SMP REC 수익성 입니다. 태양광 홍보물 중 월 수익이 200만원을 훌쩍 넘는다고 홍보한 것을 보신적 있으실 것입니다. 허위광고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이에 속는 것인데요, 속지 않으려면 태양광 수익성 계산 방법을 잘 알고 계셔야겠죠?


 

SMP, REC 가격은 국제 유가, 천연가스의 등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에 따른 유동적인 가격 변동이 있습니다.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싶다면 고정가격계약으로 SMP와 REC의 가격을 묶는 것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수익을 계산하려면 SMP와 REC 가격을 알아봐야겠죠. 단가 확인은 아래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onerec.kmos.kr/main.html

 

원스톱 통합포털 사업정보

 

onerec.kmos.kr

 

✔ REC

- 전력 공급이 신재생에너지를 통했다는 인증서

- 신재생에너지로 1MWh 전력을 생산할 때마다 REC 한개를 주식처럼 받게 되는 것

 

가중치는 발전시설 용량과 설치 형태에 따라 전부 다르지만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가중치는 빼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하며 매주 2번 화요일과 목요일에 장이 열립니다.

 

✔ SMP

- 전력시장의 도매가격

- 전력거래소에서 발전소 생산 단가를 매일 매시간 SMP 가격을 결정하고 공개

 

REC와 SMP 가격을 합한 것이 수익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전력은 소매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고 전력시장에서는 도매 가격인 셈입니다. 

 

 

100kW 발전시설 한달 예상 수익을 계산해보겠습니다.

- 전력 생산 : 1만 kW

 

208원을 한달 예상 발전량에 곱해주면 매달 208만원의 수익이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예상발전량의 편차가 있겠지만 REC가격인 1.2, 1.5의 가중치를 적용한다면 더 높은 수익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생략한 점 참고해주세요.

 

2023년 11월 27일 기준으로 REC 가격과 SMP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 REC 가격 : kW당 평균 80원

✔ SMP 가격 : kW당 평균 128원

 

REC와 SMP 가격을 더하면 약 kW당 208원인데 이것이 태양광 사업 수익인 것입니다.

 

다만 SMP와 REC 가격은 천연가스 및 국제 유가의 등락에 영향을 받아 다소 유동적인 것에 반해 SMP와 REC 를 묶어 고정가격계약을 체결해 보다 안정적인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도 있음을 꼭 참고하세요. 보다 높은 수익을 예상할 수 있겠으나 앞서 말씀드린 부분과 같이 빠른 이해와 간단한 계산을 위해 해당 부분은 생략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