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점검 및 유지관리 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1. 27.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발전소 점검 및 유지관리 사항 입니다. 태양광은 설치 후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7가지 태양광 점검 및 유지관리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현장에 CCTV 관리 및 펜스 관리하기

 

만약 사업주분께서 발전소 현장에서 멀리 거주하고 계시다면 태양광 발전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CCTV에 설치하고 태양광 발전소 주변 펜스를 설치해 현장에 문제가 없는지 잘 확인하세요.

 

2. 태양광 모니터링 발전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태양광 발전소를 매일 모니터링하여 발전현황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버터나 모듈이 문제없이 작동되고 있는지도 체크하고 매달 모니터링 발전량을 확인해 효율을 비교하세요. 태양광 발전효율이 만약 떨어진다면 모니터링으로 빠르게 확인하여 AS, 대처가 가능합니다.

 

3. 태양광 접속함&인버터 관리하기

 

a) 접속함 관리하기

- 앞쪽 표시창이 오염되어 판독불가 상태가 된다면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 습기와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방수처리가 되어 있지만 점검 목적이 아니라면 덮개를 열지 마시길 바랍니다.

 

b) 인버터 관리하기

- 고장이 가장 많이 나는 곳이 인버터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 해가 가장 강한 오후에 인버터가 작동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4. 태양광 겨울철 관리 방법

 

태양광 모듈은 비가 와도 발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눈이 내려 모듈 위에 덮인다면  태양광 발전량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눈이 많은 지역이라면 대책을 항상 마련해야 합니다.

 

5. 현장 시설물 정기 검진 관리하기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서비스로 태양광 설비를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게끔 사전에 방지하셔야 합니다. 시설물을 정기검진할 때 체크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꼼꼼하게 태양광 정기 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태양광 모듈 관리하기

 

a) 모듈의 후면에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체로 인한 손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b) 모듈의 표면에 음영이 지거나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태양광 발전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물질은 바로바로 치워줘야 합니다.

c) 모듈 표면이 강화된 유리로 되어 있지만 강한 충격으로 유리가 파손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7. 태양광 현장 구조물 관리하기

 

▪ 고정형 구조물

고정가변형 구조물과 비교했을 때 각도 조절이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 현장이 여유가 있다면 시공하기 좋으며 고정형 구조물보다 약 5% 모니터링 발전효율이 높습니다.

 

▪ 고정가변형 구조물

우리나라는 사계절입니다. 사계절 각도조절이 가능하며 구조물 각도만 조절되어도 태양광 발전 효율이 충분히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