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전 유의할 사항 3가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1. 24.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사업전 유의할 사항 3가지 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피해 사례를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1 태양광 토지 소유권 확인

1-2 태양광 토지 적합성 확인

 

"태양광 시공업체가 소유한 땅이라고 투자를 권유하더니
실제 토지 소유자가 있는 것도 모자라 법적 소송이 걸려 있는 부지였어요!"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때 부지 매입을 하실 경우 토지 소유권이 누구 소유인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명확하게 밝혀진 소유권은 물론 토지등기부등본으로 권리 관계를 파악하여 계약서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끔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를 선정할 때는 법적 갈등이 없는 부지여야만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적합한 부지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개발행위허가가 필요없이 발전사업허가만 나면 된다고 했는데 아니였어요!"
"일사량이 부족하지만 부지가 공시지가가 저렴해서 예상치못한 큰 지출을 하게 되었어요!"

 

태양광 발전사업은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충분한 사전 검토를 해야 하며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2-1 태양광 민원 유형 사례

2-2 태양광 계통연계 확인

 

"발전소 시공으로 인한 소음과 조망권이 훼손되었다고 민원이 제기되었어요.
공사가 지연되거나 취소될것 같아요!"

 

민원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이 아예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 태양광 민원을 예방할 수 있게끔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발전기금 등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 대책을 고민해야 합니다.

 

계통연계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20% 이상 용량을 한전이 더 늘리겠다고 발표하였으나 태양광 발전소가 여러 지역에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계통연계 용량이 부족한 현상은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계통연계 문제가 생겨 분쟁소송을 진행하게 되더라도 태양광 시공업체의 귀책 사유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미리 한전에 문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1 태양광 허위 과장 광고 사례

3-2 태양광 지원제도 악용 사례

 

"태양광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고 광고한 현수막을 봤는데
전기료도 아끼고 태양광으로 전기를 팔아서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의 수익을 벌 수 있는데 맞나요?"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허위, 과장 광고에 대한 피해 접수가 상당합니다. 특히 길을 걷다 발견한 현수막에서 위와 같은 문구가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애초에 말이 안되는 것들입니다. 주택용 태양광은 광고 문구처럼 수익을 낼 수가 없으며 상계거래방식으로 생산한 전기는 한전에 판매될 수 없단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계약했는데 정작 지원금은 커녕 정부 지원이 끝난 제도였어요.
태양광 분양에 필요한 금액을 전부 납입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난처합니다!"

 

태양광 분양과 관련된 대출 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위와 같은 사례인데요,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태양광 분양 지원사업의 기간이 언제까지인지 정확하게 파악해 피해를 당하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