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1. 23.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설명 입니다. 국내 영농형 태양광 사업의 상황이 어떤지, 또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감사원 조사로 인해 힘든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작년 2022년까지 운영된 태양광 산업이 약 5824억원 상당의 위법 사례가 적발되었다고 감사원은 발표했습니다. 각종 논란 속에 태양광 산업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가득한 태양광 발전사업은 아직도 다른 신재생 발전원들 중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RE100,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하는 에너지원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은 무한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이며 탄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고 신재생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영농형 태양광은 농지에서 전기와 농작물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시행되는 것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태양광이 자연 경관을 해친다, 환경 파괴의 주범이다 등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거짓 정보가 유튜브, 언론을 통해 계속 전파되어 여론이 긍정적일 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에 비해 국토가 좁고 70%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일반적으로 육상에서 태양광을 지을 수 있는 땅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농지에 신재생 사업을 지속하는 영농형 태양광 사업이 현재 시점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초창기 태양광이 막 보급되기 시작할 때 생겼던 부정적인 인식이 영농형 태양광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모순이지만 그 당시의 태양광과 현재의 영농형 태양광은 다른 시각으로 보아야 합니다. 영농형 태양광은 재생에너지 보급과 농촌 경제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농외 수익창출이 계속된다면 농촌 빈곤 문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며 지방 소멸을 막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제 올해 현물시장 전력거래 가격 기준 100kW규모의 영농형 태양광 시설 운영시 수익
= 연간 약 3000만원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는

세계적인 문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달성은 이제 현실입니다.

 

미룰수도 늦출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그 중심에는 태양광이 있습니다.

 

정부는 이제라도

태양광발전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적극적으로 알려서

 

주민수용성과 국민들의 신뢰를

살려나가야 할 때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