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시설 점검 및 특징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0. 5.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발전시설 점검 및 특징 설명 입니다. 다양한 발전소들의 상황에 따른 특징, 확인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신규 태양광 발전소 특징 및 점검사항

 

- 시공사 잘 결정해라

실적상태, 경험이 풍부한지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물론 오랜기간 신뢰 깊은 업체라면 상호협의하에 계약서에 특약을 명시해서 계약 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처음 진행해야 하는 것

우선 새로운 발전소를 처음부터 본인 명의로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허가에서 발전소 준공까지 약 1년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발전소 수명을 잘 파악하시고 은행 대출의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지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 사업부지 확인

음영이 지는 곳은 있는지, 마을 민원이 있는지, 한전용량이 여유로운지, 개발인허가 조례 사항이 어떤지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 이외의 것들

개발허가권, 전기사업허가는 단독 소유권이 발생합니다. 또 인허가가 시작되면 사용전검사 완료를 하게 되면 소유권을 타인에게 이전할 수 없기 때문에 시공업체에서 다른 분께도 양도 못합니다. 사업주의 요구조건을 반드시 부합해주어야 합니다. 개발허가를 취득하지 못하였다면 토지소유권 가등기 설정, 계약이행 보험증권 발행여부 등 상호간의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이미 가동 중인 태양광 발전소 (사업개시 후 1~3년)

 

- 대출 확인

대출 금액과 거치기간, 대출 승계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은행 거치기간이 거의 끝났다면 이자와 원금을 납부해야 하므로 자금 활용성이 불리해지고 발전소 수명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 업무담당자

포괄 양도양수 업무담당자의 경험과 업무능력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능력에 따라 처리기간이 단축되고 소유권이전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한국형 FIT

양수자 3가지 조건을 부합해야 하며 20년 고정가격계약 일반인지 한국형 FIT인지 조건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이외의 것들

공사가 완료되면 상태를 확인하고 수익이 안정화되는지 확인하세요. 포괄양도양수 업무처리로 소유권을 이전한다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3. 공사에 들어간 태양광발전소 (개발허가/전기허가/한전PPA 접수완료된 발전소)

 

- 양도양수 소유권 이전

사용전검사를 끝내고 소유권을 넘길때 시공계약서와 양도양수 계약서를 작성할 준비를 합니다. 양도자의 인적사항, 인감도장 등을 확인해보세요.

 

- 확인해야 하는 부분

1) 양면모듈, 인버터 제품 사양, 공사계획 내용 확인, 사업부지 음영부분 체크, 구조물 형태 확인 (입사각도/모듈각도)

2) 발전소 수명과 은행 대출 자금을 활용할수 있는지

3) 한전인입공사만 남겨두고 1년 이내로 연계되는 발전소

4) 한전불입금 납부후 공사착공 예정인 발전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