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새롭게 시작하는 태양광 사업시 참고 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0. 4.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새롭게 시작하는 태양광 사업시 참고 사항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20년 이상 장기간을 바라보는 태양광 사업은 전력을 직접 생산해 판매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장기 투자 사업입니다.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설비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 o&m 서비스로 관리를 체계적으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주가 직접 관심있게 관리 및 점검에 신경쓰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제 가을이 다가왔는데요, 사계절 중 태양광 설비 점검을 하기 괜찮은 계절이 가을입니다. 장마와 태풍이 휩쓸고 간 여름, 지반침하나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더위로 하지 못했던 제초작업을 진행하기에도 알맞기 때문입니다. 가을이 지나면 겨울에 강풍, 폭설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을이 가장 적합한 계절입니다.

 

 

침사지, 배수로 상태를 확인하여 나뭇가지나 토사가 물길을 혹시 막지 않는지 확인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태양광 시설 준공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안정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을에 파종되는 화이트 클로버 등을 심어서 지반이 무너지거나 토양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양면형 패널이시라면 농비작물 파종을 통해 발전 효율을 높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면형 패널에 대해 알아볼까요? 발전하는 원리는 패널 후면에 산린광, 반사광을 수광하여 발전량을 상승시킵니다. 녹비작물은 일발적인 부지와 비교했을 때 알베도가 높지만 제초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잡초가 너무 크게 되면 패널을 가려서 발전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풀이 패널, 배선을 잘못 건드려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잡초로 인한 피해 사례로는 쥐, 뱀 등 야생 동물이 번식하여 케이블 배선, 설비를 손상시키며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게 되면 반드시 제초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태양광 패널 지지대와 구조물이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웠다가 추웠다가를 반복하게 되면 너트, 볼트가 팽창했다가 수축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헐거워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업자분께서 직접 흔들어보셔서 볼트가 풀렸는지 없어졌는지 확인해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구조물이 녹이 생겼는지 부식되었는지 확인해보고 녹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녹 발생을 막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패널 관리는 후면 케이블이 빠지지 않았는지, 균열이나 흠집, 파손되어 있는지 프레임이 변형되지 않았는지 등 확인하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버터의 경우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하고 손상이나 그을음이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설비 안전 점검 때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은 전기설비인 태양광 발전시설, 감전과 같은 안전사고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패널과 인버터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하며 이상이 발견된다면 전문가를 통해 점검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조물은 모서리 부분이 매우 날카롭기 때문에 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태양광 구조물의 기초와 지반, 그리고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완공된지 3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면 지반 안정화가 아직 마무리 되지 않았을 겁니다. 경사진 지역에 발전시설이 설치되어 있다면 지반, 기초 작업이 매우 중요한데 여름이 지나고 나서 지반 경사 사면 붕괴가 없는지 기초의 경우 안정적인지 점검하세요. 여름동안 만약 지반 침하 등을 살펴보지 않았다면 겨울에 지반이 얼었다가 녹았다가를 반복하면서 지반 붕괴 등의 상황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