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시공 업체 잘 선정하셔야 합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3. 2.


안녕하세요 태양광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태양광 사업 시공 업체 잘 선정하셔야 합니다] 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시려는 신규 발전사업자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Q.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실 때 어떤 부분이 중요할까요?

부지선정, 수익성 분석, 개발행위 가능 여부 등 여러가지를 검토하셔야 하겠지만 시공업체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 사업의 성공률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사업주분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과거에는 중국산 모듈의 인식이 나쁘다는 인식이 시장에 퍼져있었으나 최근에는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가격의 경쟁력까지 앞세운 중국산 패널을 선택하시는 사업주분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장기계약을 위해 탄소인증제품을 사용하셔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가성비가 뛰어난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습니다.



Q.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우선 한 업체에서 문의를 계속하시지 마시고 최소 2~3곳 이상의 업체에 견적을 물어보시고 비교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치 견적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태양광 사업이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또  견적을 문의하실 때 사업주분께서 미리 염두해두고 계시는 제품으로 견적을 문의하신다면 정확한 시장 조사가 될 것입니다. 다른 자료로는 설치 후보지의 지번이나 건물 도면 등 기본 자료를 업체와 상담하실 때 제공하신다면 상담 진행이 더 수월할 것입니다.

 

말씀드린 부분과 같이 여러 업체를 통해 견적을 받아보셨다면 각각의 업체 특장점들을 검초하신 다음 사업주 본인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시면 됩니다.



Q. 태양광 시공 계약 시 확인해야 하는건 무엇인가요?

시공 진행 과정을 시작으로 시공비를 지급하는 시기, 방법 추후 관리, 시공 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 뜻은 계약서에 시공 및 유지관리가 진행되는 만큼 계약 조건이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약해보자면 시공비 지불의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신고필증 교주 후 시공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공사 내용의 정확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고장이 향후 발생했을 때 업체가 책임지는 유지보수 기간이 언제까지인지 등 세부적인 내용을 반드시 확이하셔야 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자가 유용할 수 있는 자금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시공 단가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죠.



비싸고 좋은 제품으로 시공을 하더라도 업체의 시공 기술이 엉망이라면 소득이 없고 사업이 힘들어집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최소 20년 이상으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지만 리스크가 줄어들고 연금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발전소 공사가 끝이나면 다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10년, 20년 지나도 오랜 시간 내 발전소의 유지 보수를 책임져주는 시공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란 사실을 예비 사업주분들께서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