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10. 8.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설명

 

안녕하십니까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일교차가 큰 요즘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블로그 이웃님들 항상 옷 따뜻히 입으시고, 건강관리 잘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 예정에

대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지난 9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0월 16일까지 재생에너지 업계 의견을 수렴 후,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 예정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현정부의 RPS 의무공급비율 하향 조정 및 원전 확대 비중 확대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비리 수사,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 예정까지 현재 태양광 시장은 힘든 분위기 입니다.

 

 

한전의 큰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SMP 상한제 도입을 하는것입니다.

민간 태양광발전사업에 부담을 넘긴다는 비판의 소리가 있으며, 신규 태양광 발전사업의 유입이 점점 어려워질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은 RPS 장기고정계약을 체결한 재생에너지 사업자의 초과 수익을 방지하겠다는 의도인데요, 현재 태양광 SMP 평균 가격은 240원을 돌파한 상황 입니다.

 

기존의 설치한 태양광 사업자들의 반발을 축소 하기위해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적용 대상은 새롭게 RPS 장기고정계약을 체결한 신규 태양광 사업주부터

적용 대상이 됩니다.

 

 

RPS 장기고정계약은 재생에너지 사업자가 경쟁 입찰을 하여 신재생에너지 공급사와 20년 고정 가격으로 REC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공급하는 계약 방식 입니다.

 

RPS 장기고정계약은 SMP와 REC의 더한 합산으로 정해 집니다.

REC 가격은 고정가격인 반면, SMP 가격은 워자재 가격

생산원가 변동에 따라 달라 집니다.

 

예를 든다면, SMP 더하기 REC 합산한 가격이 165원일 경우에 SMP 가격이 최종 정산 210원 일경우 REC 가격은 0 이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이 되면 신규 태양광 사업자들은 REC 와 SMP 가격 모두 고정이 되는것입니다. SMP 가격이 하락 한다면, 상대적으로 원가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익성 확보는 가능 하지만, 현재처럼 SMP 가격이 급속도로 상승할 경우 수익성 면에서는 하락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이 된다면 신규 태양광 발전사업이 점점 어려원질수 밖에 없다는것입니다. 새롭게 태양광 발전 사업이 생기기 어려우므로, 재생에너지 사업이 위축이 되는것입니다.

 

 

현재 태양광 사업을 새롭게 신설하려면 굉장히 어려운 상황 입니다.

지자체의 개발행위허가 조례 규제 강화와, 한전의 선로 용량 부족, 태양광 설치할 토지 인근의 주민 민원, 현정부의 RPS 의무공급비율 하향과 원전 정책 확대, 태양광 사업 전력거래가격 SMP 상한제 도입 등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 입니다.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는 더욱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세계적인 흐름에 맞게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확대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이웃님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정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관리 잘하시고 저희는 계속 재생에너지, 태양광 정보글을 많이 등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