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농촌 태양광 발전소 관심 고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4. 28.

농촌 태양광 발전소
알짜배기 정보공유

농촌 태양광 발전소 관심 고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농촌 태양광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SMP, REC 가격은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 이 SMP, REC 현물가격이 상승하면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체 시공비를 대출 받고 태양광 발전소를 세우고 나서 작년까지만해도 SMP 가격이 너무 낮아 대출 상환이 불가능해  운영하던 태양광 발전소를 매각하는 일이 잦았지만 지금 SMP 가격이 오르자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에게 많은 질문들이 쏟아진다고 합니다.

 

현재 SMP 가격대로라면 100kW급 태양광 발전소 기준 월 60만원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SMP 가격이 현재의 3분의1 수준밖에 되지 않아 수익을 내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현물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증대되자 농촌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를 노리는 사기 행위까지 성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개발행위허가를 받지 않아놓고 발전사업 허가증을 보여주며 사업주를 속이고 계약금과 중도금을 받고 잠적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주나 시공업체의 사기가 아닌 지역 주민과의 마찰로 인한 공사 지연, 한국전력의 선로 용량 부족으로 인한 지연 등 제3의 이유로 차질이 빚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농촌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려면 시공과 사업 운영이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의 이유로 사업 시작이 무기한 연장되거나 완전히 접어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농촌 태양광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가운데 지역별로 개발행위허가 기준도 다르고 규제들이 다른데다 최근 몇년 사이 규제들이 더 강화된 분위기 속에서 농촌 태양광 발전소를 세우는 것을 허가받는 것조차 쉬운 일이 아니게 되었고, 농촌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농촌과 예비 태양광 사업주들의 손해를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인 대책이 하루빨리 필요한 시점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농촌 태양광 발전소 관심 고조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