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제주도 전기차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3. 27.

제주도 전기차 태양광 충전스테이션
알짜배기 정보공유

제주도 전기차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3월 마지막 주말 잘 보내시고

4월을 준비해봐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제주도에서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이용해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는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을 설치했습니다. 제주도 안에 총 두 군데에 설치되었는데, 제주도 애월읍 수산리의 버스 회차 지역에 하나, 제주월드컵경기장에 주차장에 하나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번 제주도 태양광 충전스테이션 사업에는 국비 10억원을 포함하여 총 30억의 비용이 들었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너지공사, 민간컨소시엄 등 여러 단체와 기관들의 협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전기차 충전스테이션의 차별점은 한전의 송배전망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전력 판매가 된다는 점입니다. 현행 전기사업법에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로 생산한 전력은 반드시 한국전력의 송배전망을 거친 후 판매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 특이점입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지난 9월 제주도 측에서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사업에 규제특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전력공사의 송배전망을 거치지 않고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전력 판매를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애월읍의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에는 200kW급 급속 충전기 3대가 있습니다. 이 곳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 설비 120kW, 에너지저장장치 655kWh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애월읍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의 발전 규모는 전기버스 6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한 수준의 규모입니다.

 

제주월드컵경기장 주차장의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은 100kW급 급속 충전기 6대, 7kW급 완속 충전기 3대, 50kW 급 교통약자용 충전기 1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설비는 100kW급 용량, ESS는 998kWh 규모입니다. 이 곳의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의 발전 규모는 일반적인 전기차 16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한 수준의 발전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생산한 전력으로 곧바로 전기차 충전에 활용이 가능하고, 잉여전력을 ESS에 저장한 후 전기차 충전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주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통한 전기차 충전으로 신재생에너지만으로 달리는 전기차 실현에 가까워지겠다고 밝혔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제주도 전기차 태양광 충전스테이션에 대하여

 

태양광 홈페이지
다음카페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