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스마트 공장에 대한 이야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3. 10.

태양광 패널 스마트 공장
알짜배기 정보공유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스마트 공장에 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대통령 선거가 끝이 났습니다.

역대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으나

또 역대 가장 적은 표차이였습니다.

당선인의 새 정부 기대하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지난 2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탄소중립형 스마트 공장 지원사업을 공고했습니다. 중소, 중견기업들의 탄소중립을 돕고 전문가와 함께 공정별 에너지 계측과 더 효과적인 탄소중립 방안을 모색하고 지정한 과제를 수행할만한 기업들을 모집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의 계기는 지난 2017년 탄소중립 기여를 명목으로 설치된 경기도 용인시의 태양광 스마트 공장입니다. 태양광 스마트 공장은 태양광 패널을 공장 지붕에 설치하여 필요한 전력을 자가발전하는 시스템입니다. 이곳의 태양광 패널은 총 639kW의 설비용량이 설치되었습니다.

 

태양광 스마트 공장에서는 전체 전력의 40%를 태양광 패널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이 한국전력에서 유입되는 전기와 태양광 패널이 생산하는 전기를 모니터링하면서 효율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곳 관계자는 태양광 패널로 인해 태양광 스마트 공장의 전기요금은 0원에 가까운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용인의 태양광 스마트 공장은 이 태양광 패널들로 인해 생산하는 로봇의 완성도와 생산량을 높였습니다. 생산량은 300대에서 650대로 두 배 이상 늘어났고, 로봇 팔로 볼트 결합과 같은 세밀한 공정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인 뿐 아니라 2019년 경기도 화성시의 제로 에너지 공장은 건물 외벽에 태양광 패널을 부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 곳에는 실내의 열을 이용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따뜻하게 하는 전열 교환기도 있습니다. 이 제로 에너지 공장도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로 인해 공장의 사용 전력 절반 이상 줄여주고 있습니다.

 

ERP(전사적자원관리), MES(제조실행시스템) 등 스마트 공장의 혁신 기술과 제품 생산으로 실시간으로 재고관리를 하며 입고 시기를 놓치는 일이 줄어들며 생산성이 14% 정도 상승했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크게 줄어들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스마트 공장에 대한 이야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