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발전소 설치 비용에 대한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2. 25.

태양광발전소 설치자금
알짜배기 정보공유

태양광발전소 설치 비용에 대한 정보

 

안녕하세요!

2월의 마지막 주도 다 끝나갑니다.

오늘만 마무리하면 주말!

모두들 힘내서 잘 보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발전소 비용은 정해진 가이드라인이 없어 시공업체와의 협의로 금액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싸지 않은 가격에 튼튼한 태양광발전소를 시공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태양광 시장에서 업체들의 가격 조사를 충분히 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싼 가격을 제시하는 시공업체도 기피해야할 대상입니다. 그러한 시공업체를 픽한다면 저품질의 기자재를 사용하여 시공하여 당장의 가격은 줄일 수도 있겠지만 준공 후 고장 빈도, 수리 혹은 교체 비용으로 더 큰 금액을 지출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개발행위허가, 인허가, 측량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들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들을 업체가 모두 보유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러한 시공업체를 선택하여 믿고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투자비용도 중요하지만 20년 이상을 바라보고 하는 사업인 만큼 미래까지 보고 선택해야합니다.

 

태양광발전소 설치자금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태양광 패널과 태양광 인버터입니다.

 

태양광 패널의 경우 국내산이나 중국 수입산, 단면형 태널인지 양면형 패널인지에 따라서도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최근에는 단면 태양광 패널보다 양면형 패널이 시공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양면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단면형에 비해 30%가량 발전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단면형 태양광 패널이 오래전에는 양면형에 비해 가격이 많이 저렴했지만 요즘에는 가격 차이가 많이 줄어들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태양광발전소 설치자금만 생각하기 보다는 장기적 안목으로 전력 생산량이 월등히 높은 양면형 태양광 패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패널이 생산한 전기를 우리가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중앙집중형 방식과 분산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00kW 설비용량을 예로 들면 중앙집중형은 태양광 인버터를 한 대만 사용하고, 분산형은 여러대의 태양광 인버터를 병렬 연결하여 100kW를 맞추는 형태입니다.

 

한 대만 사용하는 중앙집중형에 비해 여러대를 사용하는 분산형을 선택하는 것이 태양광발전소 비용면에서는 불리합니다만 중앙집중형은 그 한 대가 고장나면 태양광발전소 전체가 멈추게 되고, 분산형은 고장난 한 대를 제외한 나머지 태양광 인버터는 정상 작동하여 상대적으로 손실이 적어집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기자재 중 가장 고장이 잦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보다 유지비용과 고장 시 전력 판매 손실까지 생각하셔서 태양광 인버터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타 시공비용으로 구조물(빔, 각관 등 자재 형태), 토목공사(절토, 성토, 벌목 등), 전기공사(추가적 인건비 혹은 공사기간 연장)등이 기자재 시공 이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100kW 설비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설치자금은 위 비용들을 합하여 약 1억 ~ 1억 2천만원 수준입니다.

 

이이외에 또 추가될 태양광발전소 비용으로는 바닥 기초공사(단독기초, 줄기초), 감리, 배수로(배수로 폭), 한전계통연계 비용(한전 선로간 거리가 멀수록 비용 증가) 등이 들어갑니다.

 

모든 사항을 잘 고려하시어 태양광발전소 설치자금을 마련하고 20년 이상 수익이 잘 나고 튼튼한 발전소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발전소 설치 비용에 대한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