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REC 가격 전망 분석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2. 14.

태양광 REC 가격 전망 분석
알짜배기

태양광 REC 가격 전망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주말이 금세 지나고 월요일입니다.

밸런타인데이이기도 하네요!

오늘은 태양광 REC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REC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뜻하는 용어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했음을 보여주는 인증자료입니다. 태양광 REC의 거래 시장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현물시장과 20년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장입니다.

 

태양광 REC 현물시장에서는 2021년 7월, MWh당 평균 29,542원으로 최저점을 찍은 이후 반등하여 현재 2022년 2월까지 꾸준하게 오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RPS 의무공급비율을 기존 9%에서 3.5%p 상승한 12.5%까지 올리면서 태양광 REC 고정가격계약 물량이 확대되어 현물 REC 시장을 안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태양광 SMP 가격 또한 2022년 2월, 9년간 최고 수준인 kW당 200원을 넘기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10일의 육지 태양광 REC 가격은 MWh당 58,591원입니다. 작년 1월 대비 19,560원이나 상승한 수치이며 최저점이던 7월과 대비하면 2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태양광 REC 가격에 이어 거래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올 1월까지 4개월 연속으로 REC 거래량은 100만 REC를 넘기고 있씁니다. 작년 1~2월 거래량은 30~40만 REC 였기 때문에 2~3배나 거래량이 오른 것입니다. 겨울에는 태양광 발전량이 줄어들어 태양광 REC 거래량도 함께 주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지만 이번 겨울만큼은 태양광 REC 거래량은 급상승하였습니다. 3년의 유효기간이 있는 REC가 대기했다가 이번 겨울에 현물시장에 풀렸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REC 가격에 이어 SMP 가격까지 함께 오르면서 태양광 현물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수익이 올라 환영하고 있습니다만 RPS 장기고정가격계약 시장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은 수익이 늘지 못했습니다. 태양광 REC 현물시장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전체 태양광 사업자의 20% 수준이기에 대다수의 태양광 사업자들은 수익이 늘지 못한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태양광 사업자들 수익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RPS 장기고정가격계약 시장에 참여하는 태양광 사업자들이 많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REC 가격 전망 분석하기

 

홈페이지 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