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이란 무엇일까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1. 5.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이란 무엇일까요
알짜배기 정보공유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이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날씨가 또 추워졌습니다.

목도리, 핫팩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에 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을 친환경적이고 유망한 직업으로 평했습니다. 특히 KOTRA는 미국과 유럽 등 총 13개국의 70가지의 친환경적 유망 직업을 소개하는 내용을 담은 '해외시장의 유망 그린 잡' 이라는 책을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린 잡이란 친환경적인 생산과정을 거치거나 친환경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탄소중립과 환경 보전에 기여하는 직업을 뜻합니다.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은 ①환경을 보존하는 공공성을 담고 있으며 ②지역의 특성에 따라 움직이는 지역 밀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③기존의 산업과 친환경적인 지식을 조화시키는 능력도 요구되는 일자리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이 이제는 전세계의 시대적인 책무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탄소중립 일자리인 그린 잡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는 태양광,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화석연료 발전을 대체하는 에너지로 선택하여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라들의 탄소중립 일자리 사례를 보겠습니다.

 

미국 : 2028년에 태양광 분야의 그린 잡이 2021년 대비 10% 가량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영국의 탄소중립 일자리는 자동차 산업과 배터리 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서 2013년 1만4000개였던 그린 잡의 숫자는 2030년 이내로 2만 7천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 국가 공인 자격증이 필요하며 기업이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배출 절감을 컨설팅해주는 직업인 탄소배출 관리사가 있습니다.

 

독일 : 정부에서 주관하는 에너지 관련 회계와 법규 등 과정을 이수한 후에만 종사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전문가 직업이 있습니다. 이 그린 잡은 건물에서 에너지 소비 절약을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일을 맡습니다.

 

인도 : 친환경적인 도시로 재정비하는 사업이 한창이기 때문에 건축 기술에 친환경적 기술을 더한 그린 빌딩 건축가가 각곽받고 있습니다.

 

이상 탄소중립 일자리 그린 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탄소중리 일자리 그린 잡이란 무엇일까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