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전기요금을 할인 받는 커뮤니티 솔라 시스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1. 8.

커뮤니티 솔라로 전기요금 할인 받자
알짜배기 정보공유

전기요금을 할인받는 커뮤니티 솔라 시스템

 

안녕하세요!

새해 첫 주 잘 마무리하셨나요?

이번 주말도 잘 쉬시기 바라면서

오늘의 정보는 미국에서 시행중인

커뮤니티 솔라라는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커뮤니티 솔라는 미국에서 시행 중인 제도로 다수의 소비자가 태양광 발전 설비를 공유하여 커뮤니티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커뮤니티 솔라는 생활 속에서 참여자들의 전기요금을 감면해주는데요. 현재 우리 정부에서 시행 중인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는 주식투자나 채권투자 방식으로 참여자를 모집하지만 커뮤니티 솔라는 이와 다르게 전용요금제로 초기 투자비용을 분산시킬 수 있어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커뮤니티 솔라에 가입하면 태양광 발전 설비가 없더라도 가정용 태양광 설비가 있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상의 태양광 발전기를 통해 전기요금을 할인받는 것입니다. 이 커뮤니티 솔라는 미국에서 급증해 현재 40개 주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솔라는 일반적으로 설비용량이 5MW 미만이며 집이나 사업장의 소유권과 상관없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이익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설치를 희망하는 사람이 본인의 집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 커뮤니티 솔라는 전기요금 할인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솔라의 장점

 

1.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솔라에 참여하는 주민은 전기요금의 5~1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 투자 대비 이익으 크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비용과 이익을 따져봐야 합니다.

 

2. 단기계약이 가능해 중간에 번거로운 취소 절차나 큰 금액의 취소 수수료를 물지 않아도 됩니다.

 

커뮤니티 솔라의 단점

 

1. 주 정부 혹은 연방 정부에서 주는 태양광 인센티브는 확실히 태양광 패널을 소유한 사람에게 주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습니다.

 

2. 넓은 공간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은 삼림 훼손 등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이 제도가 도입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만이 시행 중입니다. 작년 에너지경제연구원이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보다 커뮤니티 솔라 방식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는데요. 이에 따라 국내에도 이 제도가 도입되어 태양광과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이상 커뮤니티 솔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전기요금을 할인 받는 커뮤니티 솔라 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