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대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1. 7.

태양광 사업 대출에 관한 정보 확인
알짜배기 정보공유

태양광 사업 대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오늘 벌써 금요일입니다.

새해 첫 주도 금방 지나가네요!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기분좋게

주말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 사업 시 대출에 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 사업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자금을 확보하기위해 프로젝트 파이낸싱(PF)가 필요한데 태양광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금을 계획하면서 모든 금융권이 같은 조건으로 태양광 대출 상품을 내놓지 않기 때문에 대출 상환 조건을 자세히 보면서 컨설팅을 받고 수익 배분을 하셔야 합니다.

 

PF를 계획할 때는 두 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①어떤 금융 상품을 이용하느냐②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전체 사업비의 몇%까지 대출을 받는 것이 좋은지

위 두 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대부분 태양광 사업 대출은 제1금융권, 제2금융권, EPC사의 상품을 이용하여 받게 되는데 각 분야를 설명하겠습니다.

 

①제1금융권 : 일부 은행에서 태양광 사업 대출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만 지점마다 가능 여부가 다르고 다른 이유도 지점장의 방침에 따르는 등 활용도가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제1금융권이 쉽게 태양광 대출을 내주지 않는 이유는 태양광시설이 건축물이 아니라 공작물로 구분되어 공작물의 경우 담보능력을 낮게 보기 때문입니다. 해결을 위해서는 공작물에 대한 가치 평가를 계량화하여 평가 방법과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②제2 금융권 : 농민인 개인사업자나 법인에게 태양광 사업 대출을 허가하고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는 비용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농축협에 태양광 대출 금융상품을 하고 있는지 확인한 후 태양광 발전 시공업체와 계약 후 자기부담금 20%를 부담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마다 차이가 있지만 1~3년간 거치 후 원금or원리금을 균등하게 분할상환합니다.

 

③EPC사와 시공업체를 통한 대출 : 시공업체가 금융사와 제휴를 맺고 태양광 사업 대출을 중개해주는 상품과 EPC사가 제공하는 대출이 있습니다. EPC사 태양광 대출의 경우 수수료를 별도로 부담해야합니다.

 

④정부 정책자금 : 가장 이상적이지만 활용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이 가장 대표적인 사업입니다만 경쟁률이 높고 농업인임을 증명해야하며 공단에서 선정을 해주었더라도 추전서를 써줄 수 있을 뿐 제1금융권의 은행에서 해당 기관의 규정에 맞게 태양광 사업 대출 심사를 다시 받아야합니다.

 

⑤무자본으로 발전소 준공 : 부지가 본인 소유의 토지일 경우, 부지의 일사량 등 태양광 발전에 유리한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두 경우를 모두 만족한다면 무자본으로도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을 이용해 태양광시설비용, 개발행위 비용, 금융 비용, EPC사 비용, 토목공사 비용 등을 모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율이 높고 앞서말한 토지 소유와 일사량 등의 조건이 맞아야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사업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사업 대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