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ESG 경영 함께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9.

ESG 경영 함께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하늘이 참 맑습니다.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금일

태양광 소식인 'ESG 경영'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Environment(환경보호) + Social(사회 공헌) + Governance(지배구조 개선)의 줄임말인 ESG 경영은 다양한 기업활동에 사회적 책임과 지배구조 개선, 그리고 친환경 등을 부여하여 투명한 경영을 지향하여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경영 용어입니다. 이미 미국과 EU 등의 각 기업들의 평가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ESG 경영은 재무적 수치가 아닌 기업이 가진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며, 비재무적 성과 및 기업의 성장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ESG 경영의 3가지 요소 #

- 환경보호 활동 : 산림 파괴, 자원고갈, 기후변화 등

- 사회 공헌 활동 : 사회적 약자 지원, 노사관계, 노동환경 등

- 지배구조 개선 : 부패, 뇌물, 이사회의 다양성 및 구조 등

 

ESG 경영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자, 각양각색의 금융기관들이 ESG 경영 지표를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며, 06년도에는 UN PRI(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라는 UN 산하 국제 투자 기관 연합체에서도 ESG 경영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UN PRI의 경우에는 기업 운영 및 투자의견 결정 시, 지배구조와 환경,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수익 상승을 투자자들이 가져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합니다. 00년도에는 스웨덴,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국가들에서 연기금 중심의 ESG 정보 공시 의무제도를 도입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05년도에는 유엔 사무총장이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을 모아 책임투자원칙 : PRI에 대한 동의를 얻고 투자산업과 정부, 시민단체까지 등으로의 참여 확대에 기여를 했습니다.

 

한국금융위원의 경우에는, 현재인 21년도 1월 중반에 25년도부터 ESG 공시 의무화 도입을 2조 원 이상의 자산총액을 가진 유가증권시장, 즉 상장기업에게 적용하겠다고 했으며 코스피 상장기업 전체로의 확대를 30년도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필수가 되어버린 ESG 경영에 의해 국내의 여러 기업들에서도 제로에너지, 넷제로, 탄소중립 동참 등의 ESG 경영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은 투자자와 연기금 자산운용사까지 그 파급력을 미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표준 ESG 지표를 만들어 좋지 못한 성과와 평가가 나온 기업에 대하여 입찰을 제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ESG 경영에 대한 회사들의 많은 참여를 위해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SG 경영에 투자할 경우에는 사회책임투자 : SRI와 지속가능한 투자를 바탕으로 기업 재무 상황에 대해서도 참고해야 하는데요, 이는 재무 성과만을 보고 투자를 해왔던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와 함께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인 요소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현 추세이기도 ESG 경영을 통한 투자는 기업의 사소한 것부터 큰 행동 모든 것이 사회적 이익으로 돌아올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 대한 장기적인 수익창출의 구조를 제공해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SRI, 사회적책임투자 : 윤리적 사회적 가치 반영이 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

 

여기까지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신 ESG 경영에 대한 소식입니다. 모두들 점심 맛있게 드셨길 바라며, 그럼 또 다채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SG 경영 함께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