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 관련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8.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 관련 정보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 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에너지 하베스팅은 버려지는 에너지를 그대로 버리는 것이 아닌 따로 저장하여 유용한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버려지는 에너지에는 신체에너지 ,중력에너지, 진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전자기유도에너지, 전자파에너지, 열에너지, 광에너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하베스팅한 예시를 보면 압전 발전과 열전 발전 등이 있고, 현재 신재생에너지로 가장 많이 활용 중인 태양광 발전 또한 에너지 하베스팅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열에너지 -

온도 차로 인해 발생되는 전기에너지를 활용하여 전력으로 사용

 

- 광에너지 -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광에너지를 전력으로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전자기유도 에너지 -

전자기 상호유도 방식으로 인해 발생된 회전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전자파에너지 -

휴대전화나 가전제품 등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위치에너지 -

물체가 낙하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중력 에너지 -

물체의 무게로 눌러 발생되는 중력에너지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진동에너지 - 

충격에너지 하베스팅이라고도 불리는 진동에너지는, 물체가 진동할 때 발생되는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 신체에너지 -

몸을 움직일 때 발생되는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력으로 사용

 

다양한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기술에는 압전효과, 광전효과, 열전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압전효과의 경우에는 압력에 의해 발생되는 힘으로, 압력을 받는 물체에서 일어나는 유전 분극 현상(음전화와 양전화가 나뉘는 현상)으로 표면의 전하 밀도에 차이가 생겨 전기가 흐르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압전효과는 실생활에서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데요, 바로 전기 라이터입니다. 전기 라이터는 헤드 부분에 있는 버튼을 눌러 가해지는 압력을 활용하여 내부의 망치가 압전소자를 때림으로써 스파크가 발생하게 되고 이 스파크로 가스를 점화하게 됩니다.

 

광전효과는 빛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금속과 같은 물체에 일정 진동 수보다 높은 빛을 가해 물질 표면에서 전자가 튀어나오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원인 태양광발전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이며, 서로 다른 N형과 P형 사이에서 발생된 전자와 정공의 움직임으로 전기를 생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열전효과는 열로 인해 발생되는 온도 차를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온도 차는 온도가 높은 쪽에 운동에너지를 갖게 함으로써,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열 흐름을 생성하여 전류가 생기게 되는 것이 원리입니다. 그래서 열전효과는 온도 차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강한 전력을 생산하게 됩니다. 

 

운동과 바람, 진동, 빛, 열, 전자기기 등의 움직임으로 버려지고 있는 에너지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때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게 되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프로세서, 웨어러블 전자기기, 초소형 스마트 기기, 모바일기기, 네트워크 등에 전기를 공급하게 됩니다.

 

다양한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를 통해 생산된 전력은 초스마트 사회에서 더 다채롭게 활용되어 미래 에너지원으로써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금일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모두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에너지 하베스팅 종류 관련 정보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