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21.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직 안 가보신 분들이

계신다면 쉬는 날 한번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상암동 평화 공원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서울 도심 한가운데에서 사람들에게 기후변화와 에너지, 환경에 관한 다양한 체험과 교육을 지원하며 운영되고 있는 기관이라고 합니다. 에너지드림센터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환경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해 알자라는 것입니다. 비전 또한 탄소중립도시, 서울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시민참여 에너지 전환 플랫폼을 공급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기본소양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다양한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시체험 진행을 통해 환경교육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고 있는 국내 대표 환경교육기관입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는 화석연료의 환경적 오염 요소를 인지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성이 뛰어난 신재생에너지로 바꿔나가는 것과 함께 기후변화를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에 대해 보여주고자 한다고 합니다. 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는 총 4가지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환경교육의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 제로에너지 건축물의 확산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 강화

○ 상상력 향상을 도모하는 스마트그린 전시관 구축 및 운영

○ 학교와 지역사회의 환경 학습 연계 강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는 지열과 태양광 등을 활용하여 전력과 냉난방을 충당하고 있으며, 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과 건물 자동화시스템을 적용하여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제로에너지건축물로써 고효율 설비 및 BEMS 적용을 통한 에너지소비량의 최소화 엑티브 / 연료전지, 지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 단열, 기밀성능의 강화 등을 통한 에너지요구량 최소화 패시브라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체험 공간 중에는 '솔라파크'라는 곳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에너지가 놀이가 되며, 놀이가 바로 에너지가 되는 것이라는 주제로 사람들이 에너지와 놀이 및 휴식을 한 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솔라파인이라는 디자인 쉼터와 태양광 쉼터, 솔라미스트, 은하수마루 등이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솔라미스트의 경우에는 기후위기대응 시설물로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하여 가동되고 있으며 미세먼지 및 열섬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햇빛을 분사된 구름 형태의 미스트에 굴절되게 만들어 무지개 등을 뛰어 시민들이 재생에너지와 기후에 대해 흥미로워하고 즐거워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외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들을 시기별, 분기별로 제안하고 있어 많은 분들께서 찾아주고 있으며, 성인이어도 에너지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워갈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오늘 준비한 소식이며 모두들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