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22.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모두들 주말 잘 쉬고 계신가요?

저희 티스토리는 오늘도 태양광 소식인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는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가 시장가격에 전력을 판매할 때, 프리미엄 가격으로의 할증이 붙어 보조금 형식으로 지원을 받는 제도를 이야기합니다. 태양광 FIP 제도는 또한 시장거래가 면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FIT의 고정된 매전가격과는 다르게 시장거래기본이라는 것이 있어 전력도매시장과 같은 베이스를 가져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상 유동성을 가진 시장가격으로 인해 변동성 또한 매우 크며 프리미엄 FIT 제도는 기존 공급가에 프리미엄 할증이 붙는 매전 가격으로 인해 앞으로의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원하시는 사업자 분들께는 투자대비 수익 효과가 적절하게 나타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FIP 제도는 또한 고정형변동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태양광 FIP 제도의 변동형은 시장가격에 실시간으로 나타난 참조가격을 반영하게 되면 보조금 액수가 계속해서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일정한 수입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시장가격 변동도 생각한 사업주 분들은 비용절감 등에 대한 대응 유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정형의 경우에는 시장가격 변동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판매수입 또한 가변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는 일정 규모 이상의 발전설비를 가진 발전소에 대해 직접 거래 및 경매 입찰제도로 시장프리미엄(Market Premium)이 적용되어 탄탄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입찰제도를 거친 FIP의 경우에는 발전사업주가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시장프리미엄 지원 가격을 책정하게 되고 입찰 한도 안에서 작은 수의 시장프리미엄 가격 순서대로 해당 에너지에 대한 지원 단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런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는 재생에너지원 중에서도 시장경쟁력을 갖춘 곳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습니다.

 

FIP와 다르게 FIT의 경우에는 에너지원별 생산된 전력 시장가격이 표준비용이 적용된 기준가격보다 적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차액에 대한 지원을 정부에서 발전차액지원제도를 통해 해당 전력시장 가격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FIT가격(매입)을 발전사업주에게 지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일정 기간 내의 안정적인 전력판매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전력회사의 재생에너지사업자로부터 고정가로의 일정 기간 동안의 매입을 통해 안정적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FIP는 전력시장가격과의 참조를 통해 가격차에 대한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보조금 방식으로 전력판매수입이 변동성이 높습니다. 

 

정리하자면, FIP는 시장가격에 보조금을 더한 가격으로 전력판매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발전사업주의 전력판매수입에 여러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FIP의 개념부터 FIP와 FIT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남은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프리미엄 태양광 FIP 제도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