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 HEMS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4.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 HEMS 정보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이 시작되었습니다.

16일까지도 휴일이니 다들 계획 잘

세우셔서 푹 쉬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입니다.

태양광 HEMS라고도 불리는 이 시스템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태양광 HEMS : Home Energy Management System는 전력 사용 현황 등을 가동 상황과 에너지 사용량 확인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으로, 가정 내에서 전기가 주로 사용되는 조명, 가전 기기, 급탕 기기 등과 같은 장치를 IT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 제어할 수 있게 네트워크화한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실시간 정보 교환도 가능하게 해 주어 에너지 소비와 생산 효율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한다고 생각해보면, 사람들은 자기 직전 시간에 침대에 누워 독서와 같은 취미생활을 하던 도중 일어나지 않고 핸드폰을 이용하여 불을 끄거나 목소리로 조명 시스템에 명령하여 불을 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외출 중에도 가스를 확인해서 켜져 있는 경우 끌 수도 있으며, 에어컨 가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패턴을 분석하여 에너지 공급 및 저장, 수요량을 예상하고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 따라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와줄 것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IT 기술 기반의 에너지 융합 산업으로써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 통신 / 에너지 등 다양한 기술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첨단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HEM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운영체계 및 통신 모듈 제어/계측, 센서 등의 하드웨어와, 이들의 커넥션을 통해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그리고 통신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 즉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태양광 HEMS를 직접 사용하게 될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시스템 도입으로 편의성 향상 및 에너지 절감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HEMS를 가정에 적용하여 사용하게 되면 히트펌프 급탕기, 연료전지, 태양광발전시스템, 축전시스템 등의 기술들이 연동되어 작동되므로 다양한 기기 간의 연계 제어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가장 주가 되는 것은 바로 가스와 전기, 수도 등의 현재까지의 사용량에 대해 측정하고 이를 거주자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어디서 어떻게 에너지가 사용되는지를 볼 수 있어 에너지가 낭비되는 현상을 직접 느끼게 되어 절약하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된 실증실험에서도 대략 5에서 15프로가량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태양광 HEMS는 계속된 발전을 통해 가정용 태양광 발전, 연료전지, ESS : 에너지저장시스템, 디지털 가전 등의 작은 규모의 분산형 전원으로, V2G : 전력망 전력 공급 / V2H : 전기자동차(EV) 보급에 따른 충전전력 공급 / 급속충전기 및 연계 등도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가정용 태양광 보급이 매우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선도적인 IT기술 연계의 HEMS 보급이 더욱 확대되어 더 효율적인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도 해당 기술 도입을 위한 지원책을 고안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 이번 태양광 HEMS 관련 내용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알찬 태양광 소식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홈에너지관리시스템 HEMS 정보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