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카페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3.

태양광 에너지카페 확인하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모두들 한 주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며,

다가오는 연휴 푹 쉬시길 바랍니다.

금일 태양광 소식은 '태양광 에너지카페'입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에너지카페는 지역사회부터 시작하는 에너지 전환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개편할 수 있도록 하여 기후위기를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에너지 정책&전환과 에너지 교육 및 홍보 등의 다채로운 활동을 제공하고자 만든 카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전에서부터 시작된 태양광 에너지카페는 그 효율성과 함께 다양한 활동 제공을 통해 사람들의 인식 개선 등을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어 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 곳곳에 에너지카페를 만들어 지역사회의 에너지 전환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소속의 신재생에너지센터와 대전충남녹색연합, 대덕구 컨소시엄과 대전시의 합작으로 태양광 에너지카페가 19년도에 시작되었습니다. 20년도에는 넷제로 : Net-Zero이라는 동네 상업공간과 공익을 연결해줄 신재생에너지 지역 확산 플랫폼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사회적 공간은 모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으며, 현재 우리에게 들이닥친 기후위기 시대에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에너지 전환에 대한 다양한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카페 1호점인 대구의 [그리고, 브런치 카페]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계족로 608번길5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공공기관과 민간단체들의 협력을 통해 생성된 공간입니다. 이 카페에서는 일반 카페와 동일하게 커피와 음료수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브런치가 될만한 정도의 과자 등의 가벼운 식사도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넷제로 : Net-Zero는 플랫폼인 동시에 태양광 에너지카페로, [달그락 카페]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카페에서는 에너지 자급자족을 위해 자가소비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하여 매장 내에서는 절대 외부 전력을 활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률 0%를 목표로 하고 있는 활동이기에 자원 보전 및 환경영향 최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에너지카페 매장 내부에는 '에너지 전환 기부함'이라는 자판기도 있습니다. 지구 살리기를 위한 에너지 전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이 자판기에서는 오백 원 ~ 지폐 정도를 투입하여 여러 에너지 전환 관련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게 설치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동부터 성인까지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모두 시청이 가능하며 폭넓은 에너지 전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로도 태양광 에너지카페 내부에는 40W 소형 태양광 랜턴 충전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ON/OFF 버튼을 통해 충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이 태양광 랜턴 충전기는 USB 포트를 활용하여 직접 핸드폰 충전을 할 수 있게 해 놓은 것으로, 4시간 충전으로 10시간가량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 발전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여기서는 과일주스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활동을 해볼 수 있는 등의 다양한 에너지 관련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양광 에너지카페에서는 지구의 날과 같은 환경 관련 날이 다가오면, 에너지카페 자체 내부에서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 및 기후위기의 심각성 등을 알리기 위한 에너지 전환 갤러리를 개최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언젠간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은 카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카페 확인하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