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 알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1.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 알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 티스토리 방문자님들!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블록체인이 에너지 부문으로도 확산되어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으로도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으로 알려진 블록체인이 그 잠재성을 인정받아 금융에서부터 더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어 실생활에서 까지 적용될 수 있을 정도로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특정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거래 내역 등과 같은 데이터를 분산시켜 저장하는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로, 하나의 거래 내역을 개별화하여 블록화하고 체인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정보의 보안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에너지 분야에 적용된 블록체인은 에너지 거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굉장히 투명한 거래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요관리에 대한 효율성이 올라가는 등과 같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도출해낼 수 있어 미래 에너지산업 발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데이터의 분산화가 용이하여 중개기관과 같은 중앙화가 필요 없으며 각 컴퓨터로의 실시간 데이터 분산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REC 공급인증서 발행을 통해 전력 거래소와의 전력거래를 진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중개기관을 거쳐야 한다는 점과 함께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어 전력 거래 시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구조에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을 도입하게 되면 중개기관은 물론 전력 거래에 따른 비용 발생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며 태양광 블록체인을 활용한 간편한 거래와 높은 보안성으로 걱정 없는 거래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P2P 시스템의 개인-개인 거래 시장의 활성화에도 태양광 블록체인이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이 외로도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은 분산 에너지 자원 관리 부문에서도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최근 스마트 가전, 주거용 저장장치, 옥상 태양광 등과 같은 분산형 에너지 발전이 많아지면서 태양광 블록체인의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이 전력 그리드를 통해 운영자가 손쉽게 해당 에너지 공급과 수요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태양광 블록체인을 실제로 적용한 사례가 미국에 있습니다. 개인 가정에서 태양광 자가발전으로 전력을 사용하고 있던 곳에 태양광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이웃 간의 전력 거래가 가능한 형태를 도입한 것입니다. 중개기관이 필요 없는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웃 간의 전력거래가 가능해져 전기세 절감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합니다. 

 

현 국내 태양광을 살펴보면, 간헐적인 태양광 발전시간 + 전력 손실 비용 상승 + 높은 태양광 발전단가 등으로 인해 P2P와 같은 개인 간의 전력거래가 활성화되기 힘든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태양광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P2P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태도의 정부 제도 개편 /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 감소 / 사회적 수용 확대 / 에너지 블록체인 도입 편익효과 분석 등과 같은 연구가 요구될 것입니다. 어서 문제가 해결되어 더 편리한 전력 거래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태양광 에너지 블록체인 알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