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그린빌리지를 신청하려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16.

태양광 그린빌리지를 신청하려면?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스토리 방문자님들^^

오늘은 7월 중순인 한주를 마무리하는 날입니다.

모두들 주말 푹 쉬시길 바라며, '태양광 그린빌리지'

대해 함께 공부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그린빌리지는 마을단위로 구성된 태양광 발전사업 중 하나입니다. 내가 사용할 전기를 직접 집에서 생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 측면에서도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며 전기세도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은 주민들끼리 협의를 통해 10가구 이상의 주택에 태양광 또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설비 설치가 진행되어야 하며 이와 관련된 계획서를 완성하여 지자체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제출된 서류는 에너지관리공간의 검토를 거쳐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 대상 마을 선정 여부가 결정 나게 됩니다. 선정된 마을을 대상으로 한번 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서류를 검토한 후 자부담을 예치받고 승인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본격적인 태양광 설비 설치가 가능해지며, 설치가 완료된 설비를 대상으로 에너지 관리공단과 전기안전공사의 점검이 진행되게 됩니다.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잔여 전력을 통해 다른 전자기기에도 해당 전력을 사용하여 전기료를 절감시킬 수 있으며, 지원금 우선 지원과 우수마을 포상 등과 사업신청서 우선 검토라는 이점 및 인센티브를 제공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한번 시공하게 되면 최소 3년에서 5년여란 시간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지리적 특성에 따라 상이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위치나 기후 등의 이슈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정확한 기간 확인 등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한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세대 당 3kW 안으로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은 정부에서 주로 1에서 3kW 정도의 발전을 추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1.5*1m 면적의 태양광 모듈이 총 15장 모여 200w 성능으로 해당 한도 전력을 생산하며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시 및 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조금은 자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시의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설치 전 잘 확인해보셔야 하며 지원한다고 해도 각각 시 별로 지원범위가 상이하니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보통 200만 원 정도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정부는 총 설치비용의 절반 정도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이 두 지원을 모두 받게 된다면 대략 600에서 700만 원 안팎으로의 자부담이 들어가게 됩니다.

 

마을단위로 10가구 이상이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을 신청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자부담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들며, 지자체 또는 국비 무상 지원/보조금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 마을에 다수의 태양광 설비가 동시에 설치되기 때문에 AS를 진행할 때에도 편리하며 주택 전기 누진 확률을 줄여 전기세의 85프로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월 전력 사용량이 300kW인 집의 경우 3kW 용량의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여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게 해주는 태양광 그린빌리지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지원은 정말 많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지원사업을 잘 찾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그린빌리지를 신청하려면?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