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폴리실리콘 가격대폭 상승의 원인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15.

폴리실리콘 가격대폭 상승의 원인은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태양광 소식의 파랑입니다~

최근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 이슈로

태양광 업계가 핫합니다. 이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하오니 같이 확인해보아요^^

 

최근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이 5배까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작년 2분기에 $6/kg였던 폴리실리콘 가격이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27/kg까지 올랐던 것인데요, 태양광 모듈의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는 폴리실리콘이기 때문에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은 태양광 제조 업체들의 수익성 감소와 태양광 발전소 시공 비용의 상승 현상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폴리실리콘은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45%가량을 생산해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년 여름에 중국에서 일어난 신장위구르자치구의 폴리실리콘 공장 폭발 및 화재 사고 + 중국 홍수피해로 폴리실리콘 가격이 조금씩 오르고 있었습니다. 최근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강행된 강제 노동이 알려지게 되면서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WRO 인도 보류 명령'을 통한 중국 폴리실리콘 수입 금지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유럽 국가들도 중국제 태양광 모듈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고 수입 제한에 대해 모두 동의를 표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자 모듈 메이커와 웨이퍼들의 폴리실리콘 공급 부족으로 일어날 혼란에 대비하고자 폴리실리콘을 매우 많이 사들이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유리와 알루미늄 등의 부자재들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 태양광 모듈 가격까지도 상승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사태로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과  함께 수급 불균형이 찾아와 국내 태양광 업계에서도 더한 가격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 태양광 모듈 생산을 중국이 80프로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에 대한 가격도 $0.22/1와트로 작년 대비 20프로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적 흐름과 함께 글로벌적 신재생에너지 확대 흐름으로 인해 태양광 업계들은 수요에 따른 이율을 기대했지만 원가 상승으로 받을 영향을 꼼꼼히 살피고 있다고 합니다.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 현상이 어서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폴리실리콘 가격대폭 상승의 원인은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