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9가지 신재생에너지 종류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19.

9가지 신재생에너지 종류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티스토리 방문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 관련하여 찾아보시다 들어오시게 되셨을 텐데요,

오늘은 기본적인 '신재생에너지 종류'

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함께 확인해봅시다!

 

신재생에너지란 'New Renewable Energy'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화석 연료가 아닌, 재생 가능성이 있는 생물 유기체나 지열, 물, 햇빛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한 것입니다. 총 9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하니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① 바이오에너지 ◐

생물에게서 발생되는 바이오매스를 활용하는 에너지로, 고갈될 가능성이 없으며 축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또는 음식물 쓰레기나 동물의 배설물, 그리고 농업쓰레기 등에서 얻을 수 있으며 메테인 발효와 직접 연소, 알코올 발효 등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② 해양에너지

바다의 파력과 조력, 조류 에너지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파도를 이용하는 파력은 압축공기를 생성하는 것을 활용하여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해내며, 조력의 경우에는 밀물 시기에 바닷물을 묶어놓았다가 썰물 시기에 맞추어 상하운동을 유발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조류는 해협 중에서도 협소한 공간을 가진 해협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③ 풍력

 태양광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보다 넓은 부지를 요하는 풍력 발전은 바람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지구 내부에서 발생하는 온도차로 인해 대기 이동이 이루어져 바람이 불게 되는 것이지만, 이는 항상 바람이 불 수는 없기 때문에 발전을 항상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④ 태양열 ◐ 

태양빛이 들어올 때 각각의 파동성질을 지니면서 지구에 도달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렇게 유입된 파동으로 발생된 열을 집열판에 흡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태양열 발전입니다. 이렇게 집열판에 도달한 태양열을 활용하여 물의 온도를 높여 생성된 증기를 또는 터빈 가동을 통해 전력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 신재생에너지 ⑤ 태양광

 태양열이 파동을 활용한 전력 생산이라고 한다면 태양광은 빛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을 활용하여 태양빛을 전력으로 전환합니다. 농사와 동시에 발전을 진행할 수 있는 '영농형 태양광'과 같은 응용 태양광 기술이 개발되기도 하며, 전력 사업과 농작물 재배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익성도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가발전으로 전력을 직접 내부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은 인건비와 같은 부수적인 비용이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갈될 일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⑥ 수소에너지 ◐ 

화합물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수소를 가진 물과 화석연료 등을 활용하여 수소를 떨어뜨리고 연소시켜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이는 물을 분해시켜 생산할 수 있어 이용 가능량이 굉장히 많다고 할 수 있으며 연소를 통해 산소와 수소가 다시 붙어 물분자를 생성할 수 있어 더욱 친환경적이라고 합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⑦ 지열에너지 ◐ 

땅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지열에너지는 기후 영향을 가장 덜 받고 있습니다. 일정 온도 유지에 풍력이나 태양광 보다 수월하며 이를 통해 생산된 에너지는  냉난방 시스템과 온수 생산 등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⑧ 연료전지

산소와 수소 간의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력을 생산하며 열도 같이 활용할 수 있는 효율성이 뛰어난 재생에너지라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성을 높이 가지고 있으며 설치하는 데에도 까다로운 조건이 없어 매우 긍정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반면에, 원료로 쓰이는 것들이 화석연료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있어 비용절감에 더욱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신재생에너지 종류 ⑨ 수력에너지 ◐ 

댐을 활용하여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를 때 발생하는 힘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부지를 굴착을 통해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재생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신재생에너지 종류 9가지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모두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셨길 바라며 내일 또 뵙겠습니다^^

 

9가지 신재생에너지 종류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