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 제도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7.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 제도 확인하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태양광 관련 소식을

매일 전달해드리고 있는 파랑입니다!

오늘은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에 관한

정보를 가져와보았는데요,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는 한전 외에는 전기 소비자와 전기 판매자 간의 직접 거래가 이루어질 수 없었기 때문에 재생에너지로 발전된 전기만을 사용하고 싶어도 원칙적인 거래만을 통해 진행됐기에 조금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21년도 10월부터 재생에너지 100퍼센트를 목표로 하는 RE100 이행 지원을 위한 '직접 전력 구매 계약 PPA'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발성을 띄며 다양한 기업들에서 참여하고 있는 이 RE100 캠페인은 해당 기업에서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하고 있음을 인증해주는 것으로 50년도까지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기업들에서 재생에너지를 100퍼센트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의 적용과 RE100 캠페인으로 많은 기업의 직접 거래 시스템을 통한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그 보급이 더욱 활발해져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 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규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조금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데요,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의 특성으로 인해 보완 공급량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한전에서 하게 될지 혹은 전기 공급자가 진행하게 될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재난이나 사고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최종 전력 공급의무를 어디서 책임질지 등과 같은 부분의 규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재생에너지 공급자가 직접 전기 소비자에게 한전 등을 거치지 않고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되는 전력 구매계약 PPA(Power Purchase Agreement)가 좀 더 많은 곳에서 사용되기 위해서는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설계와 함께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 REC&SMP 가격 전망, 전기요금 인상 등과 같은 경제적 부분에서의 부담을 주거나 지자체의 발 빠른 민원해결, 공공부지 제공 및  발전사업 인허가 처리 등을 통한 입지 확보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빠른 상황 개선을 통해 PPA가 얼른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이번 소식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직접 전력 구매계약 PPA 제도 확인하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