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 소식 확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6.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 소식 확인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은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관한 소식을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금전적인 부분과 연관되는 것이니

함께 꼼꼼하게 확인해봅시다! 

 

얼마 전인 21년도 6월 25일, 산업통상자원부 - 한전에서 구분 시간대 변경을 통해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안을 9월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계시별 요금제'가 제주도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전력 사용량이 적은 낮 시간대에는 조금 낮은 전기요금을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인 저녁에는 좀 더 높은 전기요금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용된 계시별 요금제로 전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이 인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주도 태양광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몇 년 새 활성화된 재생에너지 보급사업으로 20년도에는 발전 비중의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간 발전량이 가장 높은 제주도 태양광은 전력수요의 대부분을 태양광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내륙지방과는 완전 다른 형태의 전력 순부하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력 순부하는 총부하량에서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뺀 값으로, 제주도 태양광에서는 낮에는 낮아진 수치를, 야간에는 최대를 띈다고 합니다. 그래서 순부하량에 대한 그래프를 살펴보면, '덕커브 현상'의 오리모양 부하곡선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모양은 일출과 일몰 시간 사이의 제주도 태양광 발전량이 많아지면서 순부하 수치가 감소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량이 많은 지역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부터 바뀐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안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적용된다고 하며 단순화된 시간대로 기존보다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져 전기 소비자가 확인하기가 더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전력량요금에 대한 단가는 중간부하에서 추가되며, 경부하와 최대부하 시간대에서는 유지하는 형태를 띨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안은 이번 21년도 7월부터 적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던 '주택용 계시별 선택요금제'도 영향을 주게 되어 9월부터 같은 시간대로 적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사전고지와 전력량계 설정, 그리고 전산시스템 보완 과정 등의 단계를 거쳐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안은 이번 9월부터 도입될 것이며, 현재까지 시행돼왔던 계시별 요금제 사용자(3.6%)에게는 의무적용으로 진행되며 주택용 계시별 선택요금제 사용자에게는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계시별 요금제 시간대 확인하기 >>

○ 6시간의 최대부하 : 오후 4시 ~ 오후 10시

○ 8시간의 중간부하 : 오전 8시 ~ 오후 4시

○ 10시간의 경부하 : 오후 10시 ~ 오전 8시

 

이번 9월부터 시행되는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제 개편안을 통해 우리는 전력에 대한 수요 양상을 발전량이 많은 낮시간대로 조정하게 되어 발전설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함으로써 전력 사용자들의 요금 선택권을 더 확대할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 태양광 전기요금 개편 소식 확인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