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접속함 점검 절차 확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21.

태양광 접속함 점검 절차 확인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은 '태양광 접속함 점검'에 대한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시다

보면 꼭 아셔야 할 사안이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접속함은 태양광 모듈에서 생겨난 전기를 인버터로 옮길 때 중간에서 역할을 해주는 장치로 직류 DC 전기를 직&병렬연결을 통해 전기를 운반합니다. 태양광 접속함은 접속반이라고도 불리며 내부에는 여러 장치들이 존재합니다.

 

○ 배선용 차단기

전기가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었을 때 해당 전기가 흐를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해주는 장치입니다.

 

○ 신호 변환기

태양전지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에서 일사량과 온도를 감지하여 생성된 데이터를 전송을 통해 전기신호로 바꾼 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장치입니다.

 

○ SPD 서지 보호장치

제한되어 있는 전압을 초과하여 상승된 전기가 소형 소자로 바뀌어 접지 측으로 전류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 다이오드

역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잡아주며, 하나의 방향으로 전기가 흐를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 퓨즈

태양광 모듈에서 발전된 전기량이 많아 과전류가 발생했을 때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자 중간에서 자동으로 차단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 어레이 단자

+와 - 케이블을 지니고 있어 구별이 필요한 전기신호 입력 부품입니다.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접속함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런 태양광 접속함 점검을 위해서는 총 8가지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 태양광 접속함 점검을 위해서 외부 상태를 체크합니다. 외관에 발생할 수 있는 부식과 파손을 확인하는 작업으로 단자 이상 여부 및 케이블 손상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 태양광 접속함 점검의 2번째 단계는 내부 청소입니다. 내부에 있는 먼지와 이물질 등을 제거하는 것으로 에어건을 활용하여 먼지를 청소한 후 붓질을 통해 마무리 작업을 해줍니다.

 

□ 태양광 접속함 내부에서 발생된 손상 부분을 확인하며 접속단자가 제대로 접촉해있는지 확인합니다.

 

□ 태양광 접속함 점검 시 해당 장치 내부 온도도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며, 과열 부위가 있는지와 함께 내부 온도가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태양광 어레이에 나타나는 전압과 전류를 체크합니다. 태양광 어레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퓨즈의 도통 상태와 함께 서지 보호장치 SPD 작동상태도 확인합니다.

 

□ 태양광 접속함 점검 시 내부의 펜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내부 온도 조절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므로, 먼지가 쌓여있지 않은지 있다면 붓질로 제거해줍니다.

 

□ 위의 7단계를 거쳐 태양광 접속함 점검이 끝나면 마무리 단계로 점검일자 및 점검자, 그리고 태양광 접속함 상태에 대해 꼼꼼하게 기록을 남깁니다.

 

태양광 접속함을 직접 점검하는 7가지 방법과 함께 마무리 점검으로 해야 할 사안에 대하여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태양광 접속함을 사용 중이시라면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접속함 점검 절차 확인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