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연료전지 발전 주택 관련 소식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16.

연료전지 발전 주택 관련 소식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의 티스토리에 오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하늘에 구름이 정말 예쁘네요.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연료전지 발전 주택' 소식 전해 듣고 가보시길 바랍니다^^

 

연료전지 주택에 관해 말씀드리기 전에 연료전지 발전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전기화학반응을 활용하여 O2(산소)와 H(수소)가 지니고 있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기존의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의 공급이 끊기지 않는 한 지속적인 전기 생산이 가능하며 온수생산에도 활용되어 난방과 급탕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① 공기극은 음극(Cathode)으로 산소가 주로 공급되는 것이며, ② 연료극인 양극(Anode)에 공급된 수소와 함께 물의 전기분해 역반응으로 생겨난 발열반응으로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와 물, 열을 발생시킵니다.

 

연료전지 발전의 원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연료극의 수소가 양성자와 전자로 나뉘어 수소이온의 형태를 띄우면 전해질을 거쳐 공기극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전자는 외부 회로를 거쳐 전기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회로에 있던 전자는 전해질 층의 + 쪽으로 다시 이동하게 되며, 양극에 있는 산소와 결합하게 됩니다. 이렇게 공기극에서 결합한 각각의 수소이온과 산소, 전자가 결합하게 되고 양극 촉매 층에서 열과 물을 만들게 됩니다.

 

연료전지의 특징도 함께 살펴보면, 바이오가스나 LPG, 도시가스 등으로 다각도 연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발전효율 또한 30에서 40% 정도 되며 열병합 발전으로 하는 경우 80% 이상의 발전효율을 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열된 열을 활용하여 온수와 난방용으로도 사용되며, 열을 다른 곳으로 보낼 때 발생하는 손실을 고려해보았을 때 다른 발전소에 비해 연료전지 발전이 더욱 친환경적이며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생활적 용도 외로도 자동차나 노트북, 그리고 대규모 발전 등의 넓은 범위에서의 활용도 기후나 계절에 상관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료전지 발전을 활용하는 주택의 경우에는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곳일수록 절감 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발전은 발전 시 연소과정이 없을뿐더러 물이 생산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에 대한 걱정도 하지 않을 수 있어 청정 발전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주택은 연료용 가스통 내부에 있는 수소원으로는 도시가스와 산소원으로는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열과 전기를 생산해내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열과 전기를 보급하는 형태입니다. 보통 한 가구당 약 2M 2의 설치 공간이 필요하며 공급할 수 있는 전기는 1KW 이하입니다. 

 

 

연료전지 발전부터 주택까지 오늘 살펴보았는데요,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원인 것 같습니다. 연료전지 주택이 어서 상용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료전지 발전 주택 관련 소식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