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13.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즐거운 일요일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저희 티스토리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의 태양광 소식인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태양광 발전사업 시 설비가 고장 나거나 이상이 생길 경우 24시간 감시를 통해 이를 발견하고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인력이 부족한 작은 규모의 신재생 E 발전단지 등에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위험설비가 있는 곳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태양광 발전사업의 안정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여 꾸준히 개발 중인 태양광 감시시스템입니다.

 

현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해당 설비에 대한 감시가 어려웠던 심야시간대에도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의 자동 주행을 통해 빠른 알람과 조치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4차 산업기술 도입을 통해 화재와 같은 재난 상황이나 고장 상황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하여 큰 사고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해주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화재 대비의 경우에는 Deep Learning : 딥러닝이라는 기술과 함께 자동 트래커(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역 내 무허가 출입 인원 감지) 기술로 해당 설비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

 

태양광 감시시스템은 음향센서, CCTV, 열화상 카메라뿐만 아니라 해당 원자에 대해 반응하는 센서도 도입되었습니다. CH4 메탄, CO2 이산화탄소, CO 일산화탄소가 누설되는 현장을 발견하기 위한 센서로 더 세밀한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의 후각, 청각, 시각으로 발견할 수 있었던 사고 징후를 기계적 대안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이런 태양광 감시시스템은 한국 서부발전에서 올해 4월 처음 인공지능 기반의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해당 기관에서 운행 중인 연료전지 설비에 대한 감시를 태양광 감시시스템을 통해 진행해보자, 인공지능형 감시시스템 기술이 원활하게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태양광 감시시스템은 30년도까지 진행되는 신재생에너지 비중 향상(25%로) 로드맵과 함께 연료전지 사업 진행을 통해 더 체계적인 감시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감시시스템도 안전한 발전 공간을 위해 확대 및 적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의 태양광 소식 잘 확인하셨나요? 앞으로도 이러한 신기술 발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태양광 발전사업의 자동화가 더욱 진행되길 바라봅니다. 그럼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는 내일을 위해 푹 쉬세요~!

 

태양광 AI 감시시스템에 대해서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