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49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 1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을 설명하는 첫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좋은 일만 있길 바랍니다. ^^ ★ 신 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1. RPS제도의 뜻?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라고도 하는 RPS제도는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약자로써,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발전사업자 다른 말로는 공급의무자라고도 하는데, 용량이 50만kW이상인 사람들을 뜻합니다. 이들은 총 발전량 중 공급의무량만큼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토록 강제화한 제도입니다. 이 경우 발전사업자들은 공급의무량을 달성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발전소를 건설 혹은 일반 발전사업자로부터 신재생에너지 공급받.. 2019. 9. 30.
태양광발전소 관련 오해로 관련 민원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발전소 관련 오해로 관련 민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발전소 인허가 과정과 관련해서 자주 생기는 문제가 오해로 인하여 발생하는 인근 주민들의 민원들입니다. 주민들의 민원들로는 대표적으로 주변 온도 상승, 태양광발전시설로부터 전자파 발생, 빛 반사 등이 있습니다. 주민들의 경우 태양광발전소가 준공시 미관과 경관을 안좋아지고, 공사로 인하여 임야 훼손, 토목공사 등으로 인한 산사태 증가하여 다른 2차적 피해가 발생하기에 태양광발전소를 건설을 반대합니다. [1] 모듈에 반사된 태양광 빛이 안전운전을 방해한다는 민원과 관련해서 살펴보자면, 모듈 표면은 철분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 2019. 9. 29.
태양광 에너지 비용과 가격 경쟁력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비용과 가격 경쟁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에너지 왜이렇게 각광받을까? 태양광은 지금 재생에너지 관련 대표주자입니다. 왜냐하면 발전 단가가 점점 싸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듈 단가가 16년도에는 1W당 0.476달러 이었지만 2017년 말에는 0.332달러이며 지금은 30%가량 떨어져 가격 경쟁력이 좋습니다. 이것이 현재 대표주자인 이유입니다. 그리고 개인도 비교적 쉽게 사업시작이 가능하고 호수나 바다의 수면, 옥상, 베란다, 노는 땅, 사막 등에서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또 다른 장점입니다. 태양광 발전 단가 가격 경쟁력은? 선진국인 미국, 독일은 원전, 석탄만큼 .. 2019. 9. 28.
태양광 에너지 사업 관련 세금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사업 관련 세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행복히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사업도 영리사업에 해당하기에 소득세 등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느 부분에서 소득이 발생하냐면, SMP, REC 요금에서 수익이 발생되어 세금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시 발생하는 소득과 관련된 세금을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광발전소 경비처리 모니터링 비용, 보험료, 안전관리자 선임료, 대출금이자, 인터넷선로이용료, 태양광발전소 시설과 관련해서 19년도 감가 상각 비용등이 존재합니다. (2) 부가가치세 환급 태양광 소득으로는 한전의 REC 요금과 SMP 요금.. 2019. 9. 27.
태양광발전사업 개인과 법인 사업자 대한 세무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발전사업 개인과 법인 사업자 대한 세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도 사업에 해당하기에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먼저 취득과 관련해 취득세를 부담하고, 사업 도중에는 소득세, 부가세, 지방세, 법인세 등을 납부해야 하면 직원 채용하면 추가로 4대 보험에도 가입시켜 줘야 합니다. [1] 먼저 취득세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토지를 취득할 때 내야 하는데, 농지라면 3.4%이고 일반 토지라면 4.6%에 해당합니다. 취득금액 기준은 실거래가에 해당합니다. 공시지가가 아닌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평단 5만원 농지 500평 구매시 대략 85만원의 취득세 납부가 필요합.. 2019. 9. 26.
태양광 발전소 ESS 시스템 시공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ESS 시스템 시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 그리드, 분산전력에서 ESS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정부는 ESS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우대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REC 가중치를 5.0으로 인정해 준다는 것입니다. 현재 계획상으로는 2020년 6월 기간내에 ESS 설치하는 경우 가중치를 5.0으로 인정해 준다고 하고 있지만 내년부터 4.0을 적용한다는 소리도 있기 때문에 태양광사업이 ESS를 연계해서 할려고 하는 사람은 지금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두 가지를 연계해 진행하는 것에 대략 8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입니.. 2019. 9.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