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온도와 모듈 효율 어떤 관계일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19.

태양광 온도와 모듈 효율 어떤 관계일까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좋은 아침입니다 티스토리 여러분!

부처님이 오신날이네요~

모두들 공휴일인 만큼푹 쉬시고 내일도 활기차게

주어진 일을 척척 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태양광 소식은

'태양광 온도와 모듈 효율 어떤 관계일까' 입니다.

같이 꼼꼼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모듈 효율은 대부분 19에서 20퍼센트 정도이며 성능적으로는 대략 20년간 80퍼센트의 효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안되는건 아닌가란 생각을 하시겠지만, 1퍼센트 차이 조차도 높이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 효율부분에서도 매년 0.8에서 1퍼센트씩 덜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연적인 이유로 인해 태양광 온도가 너무 높아 열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그 효율성을 더 빠르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럼 태양광 모듈 효율은 어느 태양광 온도가 적정한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태양광 발전의 기본 성능 적정온도를 살펴보면 25도라고 합니다. 여름과 같이 해가 쨍쨍 내리쬐는 무더운 날, 태양광 일사량이 많아 발전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예상과는 다르게 태양광 모듈 효율을 따져보면 뜨거운 열로 인해 패널 온도가 70에서 80도까지 올라가 그 효율성이 더욱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로도 다른 외적인 이유에서 성능이 감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태양광 수익성 분석은 이런 감소 부분도 모두 따져 태양광 일조량 대비 수익성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실리콘 태양전지를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25℃에서 태양광 발전을 진행한다면 온도가 1℃씩 상승될 때마다 태양광 모듈 효율은 0.5퍼센트 씩 감소된다고 합니다. 최근 이러한 태양광 온도에 따른 모듈 효율성 때문에 냉각 제어 시스템 등 보완 설비가 여럿 출시되고 있지만, 설비의 검증 여부 확인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양광 온도가 올라가게 되는 여름은 태양광 일조량은 늘어나지만 태양광 모듈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소가 제대로 발전을 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태양광 온도 및 일조량을 가진 봄과 가을에 태양광 발전량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봄이라고 하면 미세먼지와 각종 황사, 꽃가루 등으로 인해 태양광발전이 제대로 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실 겁니다. 사실 태양광 발전은 봄의 그러한 점과 함께 겨울의 눈 등의 문제로 최대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청소를 하면 좀더 발전 효율이 좋아지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일본의 청소전문업체를 살펴보면 사실 비용대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진 않습니다. 청소를 통해 20에서 30퍼센트 가량의 효율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무리 청소를 꼼꼼하게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들인 금액에 비해서는 큰 효과를 확인하시긴 힘드실 겁니다. 우천 시 태양광 모듈이 저절로 씻겨내려가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태양광 온도로 인해 태양광 모듈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고 짧은 봄과 가을, 그리고 겨울의 눈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 효율이 떨어진다고 하니 많이 걱정이실 겁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태양광 온도에 관한 태양광 모듈 효율을 좀더 높일 수 있는 점에 대한 실험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태양광 모듈 크기의 축소 + 태양광 모듈 효율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온도와 태양광 모듈 효율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온도와 모듈 효율 어떤 관계일까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