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20.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어제 하루 푹 쉬셨나요?

이번 달엔 수요일 공휴일이 2번이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어제의 태양광 정보에

이어 오늘은 '태양광 청소로봇'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청소는 태양광 발전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장기간 동안의 태양광 패널 청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먼지나 눈 등과 같은 이물질이 태양광 패널에 끼어 패널 자체의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힘든 상태가 돼 본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햇빛을 받아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 전지가 모여 태양광 모듈, 즉 태양광 패널이 됩니다) 그래서 발전량을 위해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태양광 패널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으로 태양광 발전하시는 분들께는 3단계의 태양광 청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 2회 고압세척 + 월 1회 전류 검사 + 주 1회 물 세척이 그 단계입니다. 이렇게 청소를 해주는 주 이유는 과열 방지 및 겨울철의 눈 또는 먼지 등의 이물질로 인한 태양광 패널 오염을 없애주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은 어느 정도 규모의 부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농지 또는 임야와 같은 도서산간지역에 주로 설치되고 있어 그 관리가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인해 최근 태양광 업계에서는 태양광 청소로봇을 사용하는 발전업자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청소로봇은 기계식 로봇임에도 불구하며 비가 오는 날에도 자동으로 태양광 청소를 할 수 있으며, 날씨가 좋은 날에도 하루에 두세 번 정도 건식 청소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을 통해 태양광 패널 유지관리가 철저하게 진행된다면 디지털 그린 뉴딜 시대에 알맞은 태양광 발전사업 운영방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를 살펴보면, 혁신제품 시범구매 및 테스트 사업의 일환으로 이를 진행 중에 있는 인천환경공단이 있습니다. (이 공단에서는 조달청과 함께 4월 초 경,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 인천 송도에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 혁신제품 시범구매 및 테스트 사업?

조달청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어떤 제품에 대하여 시장성·사회적 가치성·공공성·혁신성 등과 같은 항목으로 평가를 진행 및 선정하여 공공기관이 상용화 전 직접 사용해봄으로써 그 기능에 대한 실증 및 결과 공개를 통해 제품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청소로봇은 태양광 청소 외로도 태양광 패널 손상 부분 감지 및 태양광 부지 영향을 받지 않고 태양광 청소를 진행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인 점검과 함께 태양광 패널 청소의 꼼꼼함으로 태양광 패널의 손상 여부 및 빠른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태양광 청소로봇은 현재 실증실험 단계에 있으며, 현재 태양광 발전 효율 7프로 상승 및 90프로 이상의 제설능력 또한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이동식 레일 설치까지 이루어진다면, 청소 범위를 더 많이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태양광 발전사업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도 더 유용한 기술들이 개발되길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