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전지 종류에 관하여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18.

태양전지 종류에 관하여 알아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오늘도 새벽에 비가 내렸네요.

비가 온 후 아침은 또 색다른 기분인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태양광 정보인

'태양전지 종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태양전지 종류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 태양전지에 대한 개념을 한번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태양전지는 태양빛이 태양광모듈에 닿아 광전효과를 일으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다양한 기본 단위인 CELL(셀)을 직렬+병렬로 연결시켜 태양광 패널의 모습을 갖춘 것을 우리는 태양광 모듈이라고도 지칭합니다. 태양전지는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기도 하고 소재별도로 발전량에도 차이가 발생하니 그 종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전지 종류를 분류할 수 있는 기준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흡수층과 소재가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태양광 업계에서 태양전지 종류를 나눈 것을 보면 흡수층을 주로 하여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와 박막 태양전지로 나눈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는 공정과정에 따라 다결정과 단결정으로도 나뉜다고 합니다. 

 

○ 흡수층

- 박막 태양전지

-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공정과정

- 다결정 태양전지

- 단결정 태양전지

 

이제 태양전지 종류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박막 태양전지는 아직 더 많은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박막 태양전지는 균일한 검정 띠의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CdTe 박막과 CIGS 박막을 주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가격경쟁력과 함께 내구성에 대한 보완이 좀 더 필요하지만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기술발전을 통해 그 효율성도 입증이 될 것이라는 장점들과 함께 태양광 시장에서도 그 분야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태양광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플렉시블 분야로 박막 태양전지가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으며 경쟁력 확보도 좀더 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휘어지는 형태로 음영 영향이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적은 것은 물론 건물 일체형 BIPV 모듈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는 박막 태양전지보다 효율이 뛰어나 상용화가 많이 이루어져 있는 태양전지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주로 두께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정과정에 따라 나뉘는 다결정과 단결정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다결정은 다양한 실리콘을 한 번에 녹인  것으로, 간단한 공정법과 함께 모듈 자체에 푸른 겉면을 가지고 있으며 불규칙적인 무늬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하지만 발전 효율이 18에서 19퍼센트로 단결정보다는 떨어져 더 넓은 부지가 필요합니다.

 

단결정의 경우에는 복잡하고 정교한 공정과정을 요구하며 결정 한 가지 만을 정제해야 합니다. 검은색의 무늬나 흔적이 전혀 없는 균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결정 태양전지보다 적은 면적으로도 19.5에서 20퍼센트 정도의 발전효율을 낼 수 있어 더 많은 발전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발전량에 대한 장점과 함께 가격적인 부분의 단점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결정 태양전지를 통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시려면 사전의 부지 면적과 환경, 그리고 재무상태와 모듈 구매 여건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단결정 태양전지 모델을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전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발전을 진행 중인 태양전지이기에 더 많은 종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생활에 좀 더 밀접한 태양광 발전이 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전지 종류에 관하여 알아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