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5.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린이 날입니다!

사랑스러운 자녀들에게 예쁜 선물이나 이벤트를

마련해주어 코로나로 무료한 일상 속에서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태양광 정보

확인해보고 가세요~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는 태양전지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용액을 코팅하여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술에는 작은 실험실 정도의 면적은 활성화되는 것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넓은 면적에 페인트형 태양전지를 발랐을 때 소재 및 공정 과정에서 한계가 발생했었다고 합니다. 태양전지 재현성 + 성능 관련 문제였기에 실생활에서 사용되기에는 적절치 못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꾸준한 연구를 진행해온 국내 한 연구원에서는 해당 태양전지를 코팅할 때 사용되었던 스핀 코팅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페인트형 태양전지의 대면적화의 현실화를 해냈다고 합니다.

 

이는 작은 면적에서 사용되었던 스핀 코팅 기법을 통해 대면적화 공정 시 적용하여 해당 유기태양전지 용매가 마르는 속도를 조절한 것인데요, 빠른 회전 속에서 필름을 건조하기에 고효율 필름이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태양전지 성능 최적화 필름은 물론 고성능 대면적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태양전지의 광전변환 효율 대비 30 퍼나 높은 9.6 퍼의 고효율을 나타내는 페인트형 태양전지를 개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형 태양전지의 소재로도 용액공정이 가능한 양자점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그리고 유기 태양전지와 같은 여러 후보들이 있었는데요, 이 중에서도 유기태양전지의 경우에는 친환경 유기물에 대한 다방면으로의 개발로 태양전지 응용성 및 성능을 확대시키는 것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태양전지 소재의 코팅 방식을 통해 고효율을 지닌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의 대면적화가 가능해지게 될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연구진들의 연구 덕분이었는데요, 이들은 페인트형 태양전지 소재의 크고 작은 면적 간의 필름 형성 과정 속 원리의 차이점을 규명하여 기술에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페인트형 태양전지의 대면적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 활용성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자동차나 건물 등 내가 원하는 곳에 태양전지를 칠을 통해 설치할 수 있으며, 그 활용 범위가 도심 건물 곳곳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의 전기 공급 그리고 자급자족이 가능하게 되어 세계 에너지 빈곤층에게도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지 보수 그리고 폐기 관련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이는 페인트형 태양전지를 덧바르는 것으로 유지 보수가 가능하게 되어 손쉽게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폐기도 많은 비용이 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페인트형 태양전지는 신재생에너지를 더욱 우리 실생활 속에 밀접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보이며 환경적으로도 많은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가 오늘의 태양광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페인트형 유기태양전지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