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 어디에 얼마나 들지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29.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 어디에 얼마나 들지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대구그린에너지엑스포가 어제인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개최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행사들로 가득하다고 하니

신재생에너지 관련하여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참석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태양광 정보인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의 중요성은 태양광 순이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기 전 태양광 유지관리비에 대해 미리 예측해보고 어느정도로 진행할지 결정 후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태양광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유지관리비 1. 태양광 모듈 각도 조절 & 청소 

태양광 발전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매 계절마다 태양 빛의 입사량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고정 가변형 태양광 구조물의 태양광 모듈 각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효율적인 발전을 진행할 수 있으며 수익도 최대한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태양광 각도를 조절해야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여 일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도 태양광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청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태양광 모듈 각도 조절을 할때 같이 진행(비용O)하거나 직접 태양광 모듈 청소를 진행하는(비용X)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태양광 각도 조절 및 청소는 필수가 아닙니다. 

 

태양광 유지관리비2. 태양광 세금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일반사업자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당연하게 세납의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사업소득에 따른 세금이 붙게 됩니다. 하지만 막 설립되어 운행을 시작한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제대로 된 수익구조를 갖추었다고 할 수 없어 감가상각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외로도 대출을 받아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대출이자에 대한 세금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유지관리비 3. 전기안전관리자 선임비

태양광 발전소 운영에 있어서 발전설비가 잘 운영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은 바로 전기안전관리자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선임비는 앞으로의 발전사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빠져나가는 비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모든 발전소에 같은 형태가 아닌 설비용량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지며, 전기안전관리자를 대행할 수도 상주해야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하는 태양광 발전소는 20KW이상이어야 하며, 100KW 이상인 곳의 경우 정확한 비용은 계약 체결 시 확인할 수 있겠지만, 매달 대략 10만원 상당의 전기안전관리자 선임비용이 지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안전관리자는 어떤 기준으로 선임해야하는지도 궁금하실텐데요, 1)해당 업계 3년 이상 종사 + 2)기계&토목&전기 분야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경력을 가진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합니다 

 

태양광유지관리비 4. 태양광 발전소 유지 및 수선비

태양광 발전설비에는 구조물, 모듈, 인버터 등이 있습니다. 이는 매일매일 태양광을 통한 전기를 생산해내기 때문에 잔 고장에서 부터 다양한 고장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때에도 수리 및 교체, 수선에 따른 비용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비용 지출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소 설립 계획을 세울때 좀더 투자비용을 들여 좋은 품질의 태양광 자재를 확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발전설비에 대한 보증도 3년 안으로 진행될 수 있게 하자 보수 보증보험 증권(보증 보험비 추가 납부 O)을 통해 지원해주는데요, 3년 안으로 잔 고장이 생겼을 시에는 해당 시공업체에 문의하여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런 고장에 따른 지출을 고려하여 태양광 수익의 일퍼센트 정도를 유지비용으로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유지관리비 5.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최근 기술이 많이 발달하면서 태양광 발전소 현황에 대한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대한 인터넷 사용료가 조금 첨부(2-3만원)될 수 있으며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없는 경우 신규 설치에 따른 지출도 생각해야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비 어디에 얼마나 들지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