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효율과 온도의 관계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30.

태양광 모듈 효율과 온도의 관계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기분 좋은 하루

되고 계신가요?^^ 필수적으로 아셔야 할

태양광 소식으로 더욱 기쁜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소식은 태양광 모듈 효율과 온도의 관계 관련 이야기인데요,

같이 꼼꼼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모듈 수명은 대략 20년 정도로, 이 기간 동안의 태양광 모듈 효율은 80퍼센트로 보장된다고 합니다. 좀 더 세세하게 따져보면 연간 0.8퍼센트에서 1퍼센트씩 태양광 모듈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태양광 온도로 인해서도 '열화현상'으로 인해 성능 효율이 더욱 떨어지게 된다고도 합니다. 최근 다양한 기술력의 발전으로 태양광 모듈 효율이 약 20퍼센트까지 나오기도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업체가 우리나라에 있습니다. 바로 한화 큐셀인데요, 72셀의 단결정 태양광 모듈 효율(양면형 450w : 19.8퍼센트)은 세계 최고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태양광 모듈은 20퍼센트 이하의 태양광 모듈 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1퍼센트 정도라도 높이기 위해서는 아주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모듈 효율을 좀 더 극대화 시키기 위해 여러 기관 및 업체들에서는 태양광 판넬은 축소 + 태양광 모듈 효율 상승의 방향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좀더 자세히 현재의 태양광 온도와 태양광 모듈 사이의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는 일조시간이 길고 일사량도 많은 여름에 그 발전량이 많을 것이라고 많인 분들이 생각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여름에는 태양광을 받는 시간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태양광 온도가 올라가 그 효율이 떨어져 생각만큼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할 수 없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 자체의 기본 성능이 25도라는 적정 태양광 온도를 기준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여름철의 70도에서 80도까지 올라가게 되는 상황이 연속되기에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예상과는 다르게 일조량 대비 수익성을 분석해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날씨가 적당한 봄 또는 가을철의 태양광 모듈 효율이 최대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봄이나 가을이 여름이나 겨울(적설 등)에 비해 발전량은 많지만 황사나 먼지, 꽃가루 등의 자연적 현상으로 태양광 모듈 효율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라도 태양광 패널 위에 낀 여러 이물질들을 주기적으로 잘 제거해주면 조금이라도 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크게 기대하기에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에는 태양광 발전설비 전문 청소 업체가 존재하지만 비용적 측면이나 하나의 투자로 생각했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비 오는 날 먼지가 씻겨나가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청소 업체가 정말 효율이 없는 것인가란 의문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꼼꼼하게 청소를 진행해준다는 가정에 20에서 30퍼센트의 발전 효율이 상승된다는 논리로 청소 업체가 홍보를 할 수도 있지만 청소 비용과 발전 효율을 제대로 비교해 보았을 때에는 크게 이익을 얻지 못하니 여러 가지로 따져볼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다양한 문제들에 앞서 한 가지 특별한 소재의 태양전지가 태양광 온도에 따른 태양광 모듈 효율 손실을 그나마 덜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실리콘 태양전지인데요, 이 태양전지의 경우에는 25℃를 표준으로 둔다고 했을 때 온도가 1℃씩 상승된다고 한다면 타 태양광 모듈과는 달리 0.5퍼센트의 효율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여느 태양광 모듈 효율보다는 낫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설비를 교체하는 것보다 차라리 냉각 제어 시스템을 설치하여 온도를 조절해보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검증되지 않는 것들인 경우가 많을 수 있어 이 또한 잘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태양광 온도와 태양광 모듈 효율의 관계가 긴밀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여름이 오는 것을 꺼려하실 수도 있는데요, 앞으로의 기술 발전을 통해 이와 같은 태양광 발전 관련 문제점이 해소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모듈 효율과 온도의 관계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