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3.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 확인하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오늘도 태양광 관련 소식을 들고 찾아온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태양광 녹색보증 탄소가치평가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태양광 녹색보증이란?

이번 년도 3월 후반 즈음, 상업통상자원부에서는 다양한 협력업체들과 함께 태양광 녹색보증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참여기구: 한국에너지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양 감축을 위해 시행되는 이 태양광 녹색보증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태양광 탄소가치평가를 통한 융자 지원으로, 정부에서 신경써서 진행하고 있는 환경 정책 '그린뉴딜'의 신재생에너지 산업력 향상 및 저탄소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우대보증으로 진행됩니다.

 

올해 500억원 정도의 예산으로 지원되는 태양광 녹색보증은 협력하고 있는 보증기관에 보증서를 통해 (총 출연금의 7배인 3천5백억원) 출연금을 분배할 예정이며, 정부에서는 출연금으로 24년도까지 2천억원 상당을 공급할 예정이며 태양광 녹색보증은 총 1조4000억원 상당으로 지원될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사업 협약은 보증 제공과 함께 지원기업에 대해 보증비율을 우대해주고 있으며, 보증료 절감 등의 이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3개의 협력기관 사이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유기적 협력체계도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이번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은 탄소배출량을 중점으로 진행되는 융자보증이라 기존에 진행되어 왔던 신용 및  기술 능력 중심의 평가와는 조금 다르다는 것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금융적 지원을 보증대상 확대 및 자금 조달 비용 인하를 통해 실행하여 더 나은 사업 여건을 만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두가지 관점에 대해 어떤 기준에서 보증금대상을 확대하고 자금 조달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지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1. 보증금 대상 범위의 확대

신재생에너지 기업들 중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기업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기업에게도 태양광 탄소가치평가제를 통해 신재생E 발전 프로젝트 또는 제품 생산에 있어서 탄소 절감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이 인증된다면 보증서를 통한 태양광 녹색보증 신청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2. 자금조달 비용 부문 (0.9퍼센트 -> 2.83퍼센트)

대출금리에 대해서도 걱정이 있을 기업체를 위해서 보증비율의 확대와 보증료 인하를 통해 그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을 위해 진행되는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이다보니 산업부의 박진규 차관님께서는 협약식에서 이와 같은 이야기를 하셨다고 합니다.

 

" 녹색보증사업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안정적 자금 조달 지원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과 관련된 산업생태계 육성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은 4월 중 협력기관들의 준비가 끝나는대로 상세 내용이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http://www.motie.go.kr/)에 게시될 것이며, 접수 및 신청은 한국에너공단의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 (https://www.knrec.or.kr)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시어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께 적절한 지원이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마련한 태양광 관련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내일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탄소가치평가 녹색보증 확인하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