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친환경 태양광 철도 랜드마크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0.

친환경 태양광 철도 랜드마크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이번 주말은 힐링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셨나요?

힐링과 함께 오늘은 태양광 철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최근 국가에서 태양광 발전에 대한 투자를 정말 많이 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친환경 철도 및 태양광 랜드마크까지 건설된다고 한다니 같이 한번 알아봅시다!

 


지난달 24일 한국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 그리고 서울특별시에서는

SOLAR RAILROAD 그린뉴딜 협력사업에 대한 협약 체결을 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인 정부에서는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잇습니다. 그중에서도 저탄소 친환경 철도를 통해 그린 뉴딜 사업을 더욱 확장해나갈 계획이라는데요, 공공기관가 지자체, 그리고 정부까지 동원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협력형 그린뉴딜' 모델로 첫발을 내딛는 아주 중요한 순간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렇게 들어서는 친환경 철도 태양광 철도는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요? 이번 협약 체결에서는 22년 말까지 태양광 철도를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철도 차량기지와 역사 주차장, 그리고 서울역 등에도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세울 것이라고 합니다.

 

- 25MW 규모의 태양광 철도 & 태양광 랜드마크 준공 계획 -

◇ 철도 차량기지 & 역사 주차장 [19.8MW]

◆ 철도역사가 담긴 태양광 랜드마크(서울역 등) [5.2MW]

 

첫 번째의 주차장과 차량기지에 설치되는 태양광 같은 경우에는 사람들이 햇빛으로부터 차가 뜨거워지거나 너무 더운 날 조금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그늘막형' 디자인의 태양광 철도를 계획하고 있으며, 총 4개의 역(창원 중앙역, 신경주역, 울산역, 신포항역)에 설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간 차지가 최소로 될 것으로 보이며 실생활에서도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번째로는 태양광 랜드마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드리면, 철도시설에 대규모로 태양광 발전단지를 대대적으로 들이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력형 그린 뉴딜 통해 국가 핵심 기반 시설의 저탄소 솔라 레일로드까지 고안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남북평화시대의 지리적,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3개의 역(서울역, 제진역, 도라산역)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준공하여 태양광 랜드마크를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제진역과 도라산역에는 발전시설 외로도 태양광 조형물을 설치하여 대한민국의 평화를 나타낼 것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곧곧에 건설되는 태양광 철도는 32,000,000 KWH의 발전량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1년 동안 10,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친환경 철도를 통해 탄소 흡수에 도움을 주는 나무(30년 생 소나무 약 2,200,000 그루와 같은 역할)의 효과도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전기는 가장 먼저 철도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역 전력공급과 주차장에 들어올 전기차들을 위한 충전소 마련에 사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공간적 활용도도 매우 높은 친환경 철도는 산림 훼손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 염려하지 않아도 되어 많은 분들께서 기대를 하고 계십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서 협력사들도 모두 2030년까지 태양광 철도를 통해 456MW의 발전량을 계획하고 있으며 협력체계도 더욱 넓혀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친환경 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투자금이 필요할 텐데요, 전체적으로 들어가는 사업비 중 30퍼센트(482억 원 중 144억 원)를 국민펀드로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20년 정도 발전하게 되면 약 988억 원의 발전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비례하여 올라갈 것이고 안 좋았던 시선들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국민과 함께 발전수익을 공유할 수 있어 매우 긍정적인 형태의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펀드 같은 경우에는 GP 전문 운영사가 직접 진행하며 연 3-4퍼센트의 수익률을 통해 제로금리 시대를 시민들과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모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태양광 철도 태양광 랜드마크 사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도 기운 넘치는 소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친환경 태양광 철도 랜드마크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