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고려 시 검토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27.

태양광 발전사업 고려 시 검토사항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도 여러분들을 위해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 : 건설 시 체크 사항

 

1. 태양광 검토사항 확인 :  주요 자재 선택하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는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므로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높은 품질을 고르시는 것이 내구성과 발전효율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효율적입니다. 견석서를 확인하실 때는 자세한 제품 기능과 항목, AS 보증 기간까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공급업체, 태양광 자재 제품에 따라서 그 기능과 가격, 견적비용은 천차만별이므로 가격에 상관없이 객관적인 비교 분석을 통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인증제품에서 모델명을 검색하시면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 www.energy.or.kr/web/kem_home_new/new_main.asp)

 

한국에너지공단

 

www.energy.or.kr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을 확인하실 때, 팁을 드리자면 태양광 인버터는 무변압기형과 변압기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작은 용량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무변압기형이 고장 확인이 용이하며 태양광 발전효율에도 효과적이므로 큰 용량 200kW 한대를 사용하시는 것보다 작은 용량 20kW짜리를 10대로 나누어 태양광 설비를 하시는 방식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높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은 다결정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가격이 비싼 단결정보다 초기 효율은 저조하지만, 큰 차이 없이 값싼 비용으로 태양광 발전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용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 : 건설업체 선택하기

전기공사업법에 해당되는 전기공사업 등록을 마친 전문 시공업체의 견적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전문기업제도 운영 제도는 2015년 7월 29일부터 적용되지 않습니다.

 

3. 태양광 검토사항 : 시공할 부지 및 시공방법 선택하기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을 확인하실 때 소요면적과 이격거리 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먼저 부지 위에 직접 시공하는 경우와 건물 지붕이나 옥상 위에 발전소를 설치하시는 경우에는 REC 가중치가 다르게 적용되므로 견적서를 잘 비교 검토하셔서 수익이 높은 건설방법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셨을 때 한전에 발전전력 조달이 가능한 너무 멀지 않은 위치로 선택하셔야 하며 이웃주민들의 민원이나 규제에 의해 제한받지 않는 남향의 양지바른 적절한 곳에 시공하셔야 합니다. 고정 가변형 및 고정형은 1kW에 5평 미만 가량 면적이 필요하며, 음영, 땅의 방향, 태양광 발전소 설비 방향, 이격거리 등을 태양광 검토사항으로 고려하신 후, 설치되야합니다.

 

♣ 태양광 검토사항 : 발전사업 고려 시 체크 사항

 

1. 미래의 수익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 확인하기

 

2. 고압선로와의 접근성과 계통연계 가능 여부를 검토하기

한국 전력 관할 본부 및 해당 자치 구역 전력공급팀 태양광 공사감독자에게 시험성적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시공을 할 토지에서 가장 가까운 전주의 번호를 알려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기본적인 태양광 발전소 검토사항에 대한 지식과 이해, 설비 장소에 대해 자세히 검토하기

 

4. 태양광 발전사업이 가능한 부지인지 해당 기관에 토지이용 규제 조례를 확인하기

예를 들어 작물재배사의 경우, 규제가 심화되어 태양광 처음 신축 후 1년이 지난 뒤 설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농업진흥구역이나 , 그린벨트지역인 경우에는 태양광 발전사업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사전에 면밀히 태양광 검토사항을 체크해보셔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시

고려할 항목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태양광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고려 시 검토사항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