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REC SMP 가중치 용어 풀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26.

태양광 REC SMP 가중치 용어 풀이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REC SMP 가중치 용어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태양광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C 태양광 가중치>

REC 태양광 가중치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온실가스 배출 저감, 기술개발, 정책의 방향, 환경영향, 발전원가 등 산업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수렴하여 태양광 효율적 발전에 이점이 있는 태양광 발전소에 혜택을 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한국 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에 공급인증서에 별도로 태양광 가중치라는 것이 적용됩니다. 사업의 이윤들의 변동이 잦은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태양광 가중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난 6월 말 개정된 REC 태양광 가중치 개정안>

농지의 태양광 발전소
(임야, 답, 전, 대지 등)
기존 건축물 활용
(공장, 창고, 축사 재배사 등)
수상형 태양광 발전소
(유지의 수면,저수지위에 떠있는 형식)
0.7배
(발전규모에 상관없음)
3000kW 초과 1.0배 1.5배
3000kW 이하 1.5배

 

<태양광 SMP>

태양광 SMP는 생산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는 전기값입니다. 전력거래소를 통한 거래는 쌍방향 입찰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유통 거래가 허용되며, 한국 에너지공단을 통한 거래는 20년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 계약방식입니다. 태양광 SMP는 시간대별, 거래별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할당된 전력생산원(석탄, 원자력, LNG 등) 중 가장 비싼 발전 가격(변동비용)으로 책정됩니다. 또한 공급인증서의 경우 한국 에너지공단으로부터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전력거래소를 이용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태양광 REC>

태양광 REC는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태양광 발전이 이루어지면 정부가 부여하는 인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태양광 REC는 실제 공급량에 태양광 가중치를 곱한 양을 공급량으로 하여 MWh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공급인증서 태양광 REC를 매입하는 곳은 신재생에너지 RPS 공급의무화 제도에 의거한 지정된 공급의무자들입니다. 당해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동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등 6개의 태양광 발전 자회사와 민간 기업 GS EPS, SK E&S, 포스코에너지 등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태양광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한전에 매도해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RPS 공급의무화 제도>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에서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입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의 이익을 제도적으로 책임져주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이나 발전량을 평균 규모 이상의 기준을 갖춘 태양광 발전설비를 운영하는 공급의무자들에게 정부가 금년 태양광 발전량의 총계 중 일정량 이상 신재생에너지로 의무화하는 제도로, 발전량을 기준으로 일정 목표가 세워지므로 시장의 규모가 확실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목표와 할당량을 직접 연계해 정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REC , 태양광 SMP>

태양광 REC 태양광 SMP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공급했다는 공급인증서 한국전력공사에 생산된 전기를 공급하여 얻는 전력판매수익
(한전에서 발전사로부터 전력을 구매할때의 전력도매단가)

 

즉, 태양광 발전 전력판매 수익은 SMP와 한전에서 발전사로부터 전력을 구매할 때의 전력 도매단가 (매전 단가) [REC × 가중치]가 합쳐져 수익이 발생합니다.

 

태양광 발전 전력 판매수익 = SMP (전력판매수익) + [REC X 가중치] (인증서 판매수익)

 

오늘은 태양광 REC와 태양광 SMP 태양광 가중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도 귀하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REC SMP 가중치 용어 풀이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