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30.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리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한주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시 알아야 할

용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버터는 직류 성분을 교류 성분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기변환장치입니다.

 

. 태양광 어레이

태양광 용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태양전지가 모여 만들어진 하나의 판, 모듈을 여러 장 연결한 태양광 설비입니다. 요구되는 전력의 양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된 전류, 전압의 특성에 맞게 직병렬로 구성하여 최상의 각도로 취합한 모듈 여러 장을 태양광 발전설비에 설치한 태양광 시스템 단위입니다.

 

. 태양광 모듈

셀을 배열하여 태양광 전지판 형태로 가공한 것입니다. 태양광 셀 자체는 외부환경으로부터 파괴될 수 있으므로 견고한 충전재, 유리 등 알루미늄 프레임과 같이 셀을 배열하여 압축한 것 입니다.

 

. 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REC는 태양광 용어에서 중요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기계를 통해 전력을 생산 공급하였을 때 발급되는 인증서입니다.

 

. PPA (Power Purchase Agreement)

태양광 용어 중 하나인 PPA는 전력구매계약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전력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정부의 규범에 따라 한전에 판매했을 때 이루어지는 제도입니다. 즉, 한전과 태양광 발전사업자 간의 전력거래계약을 체결해 사전에 협의된 가격으로 전력 에너지를 거래하는 제도입니다.

 

. MPPT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시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태양 고도에 대비하여 태양빛을 따라 태양광 각도를 유연하게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 COS (Cut Out Switch)

과전류 차단용으로 과전류나 단락 전류를 차단시켜 변압기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퓨즈 지지장치입니다. 퓨즈 링크와 같이 통상되기도 하며, 주로 변압기 1차 측의 각 상마다 설치하여 변압기의 보호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MCCB

배선용 차단기라고도 하며, 전류 이상을 감지하여 선로가 열에 의해 손상되기 전, 선로를 제한시켜주는 배선 보호용 기계입니다. 교류 600V 또는 직류 250V가 넘지 않는 저압 옥내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몰드형 차단기입니다. 기존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즈를 합친 것보다 비교적 안정적인 동작과 작은 크기, 퓨즈를 사용하지 않아 더욱 편리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 SMP (System Marginal Price)

태양광 용어 안에서 쓰이는 자주 SMP는 계통한계 가격이라고도 하며, 한전에서 태양광 발전소로부터 매입하는 전기 단가입니다. 이는 시장원리 수요와 공급 법칙에 의해 가장 발전비용이 높은 발전기로 결정됩니다. 거래 시간대별 수요를 파악하여 석탄 외의 발전기, 원자력 같은 일반발전기의 발전용량을 입찰하는 전력시장 가격(원/kWh)입니다. 전력생산에 참여한 일반발전기 중 변동비가 가장 높은 발전기가 해당 시간대의 시장 가격을 결정합니다.

 

. 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g)

이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로 불리며, 일정 규모 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 공급의무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토록 의무화한 제도입니다. 그 기준은 50만 kW로,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제외한 그 이상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가지고 있는 발전사업자에게 요구되는 제도입니다.

 

. 분산형 전원

전기사업법에 의하면 40MW 이하 소규모 발전설비와 500MW 이하 집단에너지, 구역전기, 자가용 설비를 의미합니다. 작은 규모로 전력소비지역 인근에 광범위하여 배치가 가능한 전원으로, 대규모 집중형 전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FIT

태양광 용어 중 빈번히 쓰이는 FIT제도는 발전차액 지원제도라고도 하며,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전기 판매절차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전기의 전력거래 가격이 산업통상자원부가 공시한 표준 비용을 반영한 기준 가격과 차이가 날 때, 기준 가격과 전력거래의 가격 차액을 지원해주어 투자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단선 결선도

단선 결선도는 전기 기기의 존재와 상호 접속 관계를 단선으로 간단히 나타낸 그림입니다. 배선, 전자기기의 기구 등의 전기적인 연결을 기호와 문자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편하도록 공간적 위치와는 상관없이 단순하게 하나의 선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농지보전부담금

한정된 자원인 농지를 보전 관리 및 조성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농지를 다른 용도로 전용하는 자에게 부과하는 원인자 부담 성격의 경제적 부담을 말합니다. 즉, 농지의 관리 및 조성을 위해 원인자 부담원칙에 의해 농지를 다른 용도로 전용하는 사업자에게 부과하는 경제적 부담입니다. 이 경우 제곱미터당 개별공시지가의 3할을 농지보전부담금으로 납부받습니다.

 

. 개별공시지가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구청장, 군수, 시장이 선정한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심의를 거쳐 비교, 검토한 후 선정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 단위를 말합니다.

 

. 연계용량

발전용 변압기 설비 총량과 계통에 전기적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단위 분산형 전원에 속한 발전설비 정격출력의 총합 중 작은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정격 출력이란, 어떤 장비의 출력을 나타낼 때 안전하게 계속 내보낼 수 있는 출력의 상한선을 의미합니다. 즉 직류 태양광 발전설비의 경우에는 사업허가 설비용량, 교류 태양광 발전설비의 경우에는 발전기의 정격출력을 의미합니다.

 

. 개발행위허가

토지이용에 관련하여 토지의 성질 변경, 흙과 돌의 채취, 땅의 분할, 시설물의 설치, 건축물 설비 등을 하고자 하는 자가 도시계획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국토 계획 및 관련 법률,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는 군수에 의해서 허가받는 행위입니다.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정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리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