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31.

태양광 발전 사업 인버터 설명

 

태양광 전문 분양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지기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설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는 태양광발전에서 모듈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는 한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비싼 보수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기 비용은 높더라도 수명, 보증기간, 서비스, 내구성, 성능 그리고 변환효율이 뛰어난 태양광 인버터를 고르셔야 합니다. 이는 곧 태양광 사업 과정에서 태양광 발전소의 유지관리보수 비용 즉, O&M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보증기간은 과거는 거의 5년이 많았으나 최근 들어서는 7년, 10년의 보증기간을 부여하는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제품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변환효율을 잘 검토하시고 적절한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핵심부품인 인버터의 기능을 세 가지로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태양광 발전사업에서의 인버터는 태양광 전지를 최대출력을 통제하는 기능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 인버터는 온도와 습도 등에 따라 가변 하게 되는 태양광 모듈 외부의 일사량과 발전량을 태양전지가 최대의 출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의 효율 가동성을 최대 한계치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태양전지 모듈의 출력 특징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를 일컫어 최대 전력점 추적(MPPT)라고 하며 효율 상승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의 핵심 기술 요소로는 즉, 온도나 일사량에 의해 변하는 최대 전력점을 찾아가는 추적 알고리즘입니다. 덧붙여 계통연계형 인버터는 분산형 전원으로 계통연계 표준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실제로 태양광 발전을 위한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의 통칭으로는 계통연계형 태양광 인버터라고 일컫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의 변환 효율성은 발전 사업주의 수익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세 번째로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의 기능으로는 계통의 보호를 담당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는 간단히 말해 흔히 사용하시는 돼지코 어뎁터와 같이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된 직류전기를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전력으로 바꾸는 기능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에서 계통의 정전이 발견되면 계통으로부터 나온 출력 유출을 일괄적으로 차단 통제시키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자동 확인이 되어 다시 연결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더불어 단독운전 방지 기능이란 분산전원의 상위 배선전로가 어떤 안전장치에 의해 강제로 차단되었을 경우, 분리와 계통된 모습으로 분산전원이 전력공급을 계속하는 상황을 막는 것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를 전력망에 연결시키는 두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으로는 각각의 어레이가 만들어낸 직류 전력을 각 스트링 인버터에서 교류로 바꾼 뒤, 이를 그리드로 전송하는 분산형 방법으로 개별 스트링 인버터를 설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느 한 어레이가 고장 나도 전체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링 인버터의 경우에는 접속함 생략이 가능하여 시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즉,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배치 전략 및 선택을 하실 때 태양광 발전 사업 주님들께서는 충분한 검토 끝에 판단하여 어느 방식이 최적 일지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접속방법은 각각의 어레이로부터 발생된 직류 전력을 콤바이너를 통해 합체하고 이를 중앙 인버터를 이용하여 교류로 변환시킨 뒤 그리드로 보내는 중앙집중식으로 한 개의 인버터만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버터의 유지보수 빈도가 상대적으로 줄고, 태양광 발전 효율이 상승되어 효율적이지만, 어레이들 중 한 어레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총제적인 태양광 모듈 시스템 전체에 데미지를 끼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전의 충분한 검토를 한 뒤,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인버터 설명

 

태양광 전문 분양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