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장기계약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28.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 장기계약

 

태양광 전문 분양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 여러분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 장기계약에

대한 많은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 태양광 연계 ESS에 대해 입찰에 참가하여 채택되었습니다. 태양광은 설비 완료했는데 ESS는 설치하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되나요?

ESS 및 태양광 둘 중 하나의 설비라도  기존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공급의무자는 태양광 및 태양광 연계 ESS 등의 전체 계약에 관해 무효처리가 가능합니다. 덧붙여 태양광연계 ESS 및 태양광에 관하여 입찰에 참가할 시 채택된 사업주는 공고문에서 공지한 규반에 맞춰 태양광 연계 ESS 및 태양광을 설비하셔야 합니다.

 

Q.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발전소가 입찰에 채택되면 기간은 언제까지 시공을 완료해야 하나요?

공급의무자로부터 성사된 계약일로부터 하반기는 7월 이내, 상반기는 5월 안에 시공을 완료하신 후 사용 전 검토를 끝마치셔야 합니다.

 

 

Q. 입찰 참가서가 이미 제출된 상황에서 내용의 첨가가 가능하나요?

이미 입찰 참가서 제출이 완료된 경우는 수정과 일절 고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Q. 예를 들어 인버터 또는 태양전지 모듈과 같은 두 종류를 사용할 경우는 어떻게 접수 기입을 하나요?

입찰 참가서 문안을 쓰실 때 1순위와 2순위에 인버터나 태양전지 모듈을 검색하셔서 쓰시길 바랍니다. 사용하시는 인버터의 모델이 보이지 않으신 경우에는 직접 문안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Q. 한 개의 사업자등록번호로 다수의 태양광 발전소를 가지고 있을 경우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참가가 가능한가요? 

한 개의 사업주가 전기사업법 7조에 적용됨에 따라 다수의 허가가 된 경우, 발전소 각각 개별로 1건의 참가서를 내셔야 합니다.

 

Q. 태양광 연계 ESS 및 태양광이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 사업자로 채택되었습니다. ESS 및 태양광 계약은 하나로 한꺼번에 하나요?

선정 사업자가 개개인의 계약방식을 채택하여 개개인의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태양광 및 태양광 연계 ESS는 각각의 계약방식을 반영합니다. 계약방식(태양광연계 ESS 및 태양광 각 택일)/(SMP + 1REC가격), (SMP + 1REC가격 X 가중치)

 

 

Q. 채택된 경우에는 계약기간을 어느 정도로 잡나요?

계약일 이후에 상업운전을 시행한 경우는 상업운전 개시일로부터 20년(태양광)이고, 계약일 전에 상업운전을 시행한 경우는 계약일로부터 20년(태양광)입니다. 계약기간은 태양광의 경우 20년이며, ESS는 15년으로 책정됩니다.

 

Q.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 사업자로 채택되시면 계약기간 동안에 계약단가, 계약기간 등을 바꾸는 것이 가능한가요? 그 후에도 공지가 변동되어 가충지가 바뀌면 소급 또는 적용되어 발급이 허용되나요?

한번 계약을 마친 사항에 관해서는 공고가 바뀌어도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설비 변경, 설비확인 및 사후관리 등으로 고정 가격 결정 시 산정된 가중치가 변화하는 경우 바뀐 가중치를 선정한 고정 가격으로 계약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Q. 시공된 발전소가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채택되지 않을 경우 현물시장에서 거래가 허용되나요?

경쟁입찰 고정 가격계약에서 선정되지 않으시더라도 현물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RPS 대상 설비 검토 후 공급인증서 발행이 허용됩니다.

 

Q. 계약을 한 뒤 계약이 무효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덧붙여 계약이 캔슬된 발전사업을 계승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채택되어 매매계약체결 후 계약이 캔슬될 경우에는 앞으로 3년간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참가가 불가능하시며 해당 사업자를 계승한 경우에도 같은 사항을 적용받게 됩니다. 여기서 참여 제한은 발전 소명, 발전소 부지, 발전사업 대표자, 발전사업허가번호 등 발전사업 허가에 대하여 해당됩니다.

 

Q. 입찰에 참가할 시 입찰 가격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입찰 가격 (WON) = SMP(WON) +1REC(WON) (SMP 1MWh 기준)

입찰 가격은 계통한계 가격과 공급인증서 가격을 합한 가격으로 입찰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Q. 어떤 종류의 에너지원들이 입찰에 참가가 가능한가요?

태양광 연계 ESS 입찰참가시 태양광을 배제한 ESS 독점적인 입찰은 가능하지 않지만,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에는 태양광 및 태양광 연계 ESS가 입찰 참가 가능합니다.

 

Q. 서류 등록 접수 시 즉, 입찰 참여 시 공인인증서는 필수인가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접수 시스템에 신청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Q. 태양광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은 상시로 뽑나요?

매년 10월 및 4월 2회에 걸쳐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 참여가 허용되며, RPS 운영방침에 따라 공급의무자가 신재생에너지센터에 선정 요청을 할 경우에 매해 3월과 9월경에 선정 공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정들은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다양한 태양광정보를

공부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태양광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 장기계약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