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관련 세금에 대한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23.

태양광 관련 세금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관련 세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과 관련해서 태양광 발전 사업도 영리사업이기에 벌어들인 수익으로 세금을 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관련 요금인 SMP, REC 요금관 관련해서는 소득세 및 부가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된 세금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득세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한 사업 소득과 관련해서 당연히 사업 소득세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1년 수익이 총 3500만원보다 작은 경우면 소득세는 적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득세가 작은 이유는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초기에 창업 투자 비용이 많이 있기 대문에 태양광 발전소 관련 시설물들의 경우 매년 매년 감가상각을 통해서 감가상각 만큼은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에 소득세 관련 과세 소득은 별로 발생하기 않기 때문입니다. 

 

 

(2) 재산세

태양광 발전소는 재산세 과세 대상이 아닌데 왜냐하면 공작물, 시설물로서 건축물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태양광발전소 경비처리

경비로 수익에서 차감될 수 있는 것은 태양광 발전소 시설의 20년 감가 상각 비용, 인터넷 선로 이용료, 모니터링비용, 안전관리자 선임료, 대출금이자, 보험료 등이 있습니다.

 

 

(4) 부가세 환급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면서 진행되는 한전의 REC 요금과 SMP 요금의 경우 부가세가 매월 따로따로 발생하게 됩니다. 매입하는 경비와 관련해서 부가세 차액은 보관하다가 부과세 신고시 납부를 해야 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면서 들어가는 비용의 경우 견적을 계산할 때 부가세는 별도로 진행해서 건설 공사대금의 매입 부가세 환급을 받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5) 태양광 발전 사업 시설 감가상각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감가상각하는 방법으로는 정액법과 정률법이 있는데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정액법으로 감가상각을 진행합니다. 정액법은 감가상각비는 매년 같은 액수로 할당하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감가상각을 통해서 수익에서 차감해서 세금을 줄 일 수 있습니다.

 

 

(6) 4대보험

직원이 1명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4대 보험 의무 대상이고, 국민연금은 소득액에 따라서 납부를 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사업자 중에서 직원 없이 혼자 사업하는 경우가 있다면 이 경우에 4대 보험 가입의무가 없습니다.

 

(7) 추가적인 사항들

현재 사정으로 인해 본인이름으로 사업을 하기 어려운 경우 배우자 명의로 사업 하는 것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녀 이름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네는 증여세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관련 세금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